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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문화원 돈 끼호테 조각상과 미술관 전경. 홍기웅기자
“보석처럼 빛나는 사설 박물관을 방문할 때마다 나는 마음속으로 모자를 벗고 깊은 경배를 드렸다. 그러나 중남미박물관을 방문했을 때는 모자를 벗는 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고대 마야 문명으로부터 시작해 오늘의 중남미문화에 이르기까지 내 눈앞에 펼쳐지는 파노라마는 공간과 시간의 울타리를 훨씬 뛰어넘은 문화의 위대함이요, 소중함 그 자체였다. 더구나 그것을 한 개인의 힘으로 해낸 것이다.”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낸 고 이어령 교수가 한 말이다. 그를 놀라게 한 ‘한 개인’은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을 설립자 홍갑표 전 이사장을 가리킨다.
부스타만테 작가의 '항아리 벽'. 홍기웅기자
■ 문화는 나눠야 빛난다
단풍이 물드는 숲에 싸인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의 풍경이 고즈넉하다. 릴게임바다신2 고양시 덕양구 고양향교 옆에 자리한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은 1994년 설립됐다.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을 찾으면 누구나 그 규모 및 소장품을 보며 감탄한다. 홍 전 이사장은 33년간 중남미 멕시코, 코스타리카, 도미니카공화국, 아르헨티나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한 이복형 전 대사의 부인이다. 문화·예술에 조예가 깊은 그는 골동품 애호가로 주말마다 골동품 가게와 벼룩시장을 바다이야기고래 돌며 유물을 수집한다.
“은퇴할 무렵 박물관 설립을 결심하고는 더 열심히 유물과 미술작품을 수집했습니다.” 벼룩시장에 나오는 골동품에 매료돼 게릴라들이 총격전을 벌이는 산속으로 골동품 구하겠다고 쫓아가기도 할 정도였다. 이렇게 모은 유물을 수십차례에 걸쳐 모두 컨테이너에 실어 배로 들여왔다고 하니 설립자의 정성과 열정이 놀랍다.
온라인릴게임 그뿐만이 아니다. 설립자는 이 전 대사가 받은 퇴직금 2억원을 몽땅 박물관 건축비로 사용하고 자신이 중남미에서 가발과 속눈썹 사업으로 번 돈도 모두 전시 시설 건립에 쏟아부었다. 중남미문화원은 설립자가 수집한 예술품에 중남미 10여개국으로부터 기증받은 다양한 전시물이 더해져 볼거리가 풍성하다. 박물관으로 시작했던 중남미문화원은 미술관과 조각공 바다이야기예시 원, 종교전시관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났다. 마야, 아스테카, 잉카의 고대 문명과 스페인 식민 시대 유물 3천점, 각종 중남미 역사·문화가 한데 어우러져 있다.
중남미문화원 박물관 내부전경. 홍기웅기자
■ 아시아 최초의 중남미박물관
중남미문화원은 아시아 최초로 중남미 문화와 역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립 박물관이다. 중앙홀에 들어서니 뜻밖에 분수대가 있다. “스페인식 성당이나 큰 저택에서는 중앙홀을 만들고 그 가운데에 분수대를 즐겨 만들었습니다.” 이 박물관에서만 14년 연속으로 근무한 이지훈 학예사의 설명이 재미있다. 사면의 벽에는 성화와 성물, 조각품이 배치돼 시간여행을 떠나게 해 준다. 홀을 천천히 둘러보며 중남미의 이국적인 정취에 취해 본다. 150년 된 스타인웨이 그랜드 피아노는 가끔 열리는 음악회 때 사용되는 유물이다. 중앙홀 천장을 올려다보니 금빛 태양상이다.
“중남미인들에게 태양은 신봉의 대상이었습니다. 주변으로 난 창이 중앙홀 내부에 자연 채광이 이뤄지게 설계됐지요.” 이 중앙홀도 설립자 홍 전 이사장이 직접 설계한 것이라고 한다. 박물관에서 가장 소중한 유물은 어디에 배치돼 있을까. 아마 관람객이 가장 먼저 들르는 제1전시관일 것이다. 과연 토기 한 점에 엄청난 사연이 들어 있다.
'AZTOCA 태양력' 조형. 홍기웅기자
“BC 3년경 멕시코와 페루 고원지대에 정착한 인디오들이 사용했으며 가마솥에서 구운 것입니다.” 마야 토기와 코스타리카, 파나마 일대의 초로테가 토기 등 천년이 넘었으나 옛모습을 잘 간직한 유물이다. 남녀 모습의 토우가 신라와 비슷해 반갑다. 중앙아메리카 엘살바도르 지역에서 출토된 토우는 당시 인디오들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유물이다. 얼굴에서 우리와 골격이 비슷한 몽골계통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는 점이 흥미롭다. 725년경 멕시코 콜리마에서 나온 ‘다산의 여신상’이다. 여신의 풍만한 허리에 열매처럼 주렁주렁 매달린 아이들의 모습이 재미있다. “머리 위의 물고기가 다산을 상징하는데 다산 기원은 농경사회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머리 위에 불을 피우는 화로를 인 불과 시간의 신 ‘우에우에테오틀’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노인의 모습이다.
이지훈 학예사의 설명이 흥미롭다. 우리 조상과 중남미 원주민 조상 뿌리가 북방계 몽골계통으로 같다는 사실이 놀랍다. BC 3000년경 인디오와 아스테카인들이 만든 토기를 살펴본다. 콜럼버스 이전 시대의 중남미 유적이다. “콜럼버스 이전 시대 유물은 대부분 종교와 연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종교는 모든 자연을 신으로 숭배하는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등을 의미합니다.”
멕시코 여러 가면의 모습. 홍기웅기자
■ 유물에 깃든 옛사람들의 이야기
강물에 뛰어들어 악어를 잡는 재주가 뛰어난 재규어 형상의 조각이 여럿이다. 여기에는 무슨 사연이 있을까. “가장 오래된 인류 신앙의 하나인 애니미즘은 신석기 시대 농업의 시작과 함께 자연물을 숭배하게 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하는데 재규어는 인디오들에게 지배적인 영향을 끼친 동물이지요.” BC 1000년 무렵부터 생산된 세련된 토기도 예술품이다. 중남미에서 번성한 아스테카와 마야는 중남미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제2전시관에는 남미 북단 아마존 지역에서 카누를 이용해 이주, 현재의 도미니카공화국 일대 문화를 번성시켰던 타이노족의 의례용 나무 의자 두오와 도끼, 방망이 등과 특히 멕시코 톨텍 왕조의 석조물이 전시돼 있다. 스페인과의 접촉 이전에는 카사바가 주식이었으나 이후 옥수수를 재배했다. 메타테는 콜럼버스 이전 시대부터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절구의 일종이다.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 갈돌, 갈판과 비슷해 눈길을 끈다. “주로 말린 옥수수나 씨앗, 곡식을 곱게 가는 데 사용하거나 반죽을 만드는 데도 사용합니다.”
가면이 어쩌면 이처럼 다양할까. “우리는 생존하는 한 각자의 이름과 가면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우리는 항상 이들과 공존하며 결국 가면이 곧 우리의 진정한 모습임을 발견하게 된다.” 멕시코의 위대한 시인 옥타비오 파스의 말을 입증하듯 제3전시관은 온통 가면이다. “다양한 색채의 가면들은 축제, 카니발, 종교의식 등에 사용됐으며 성서 속 인물, 천사, 쌍가면, 각종 동물과 곤충, 악마 등 모양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틀라틸코는 마야 문명의 대표 가면으로 젊은 시절과 노인, 사후의 모습, 즉 인간의 일생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강물의 악어를 사냥하는 날쌔고 강한 재규어의 벌린 입속에 전사의 얼굴이 들어있는 재규어 전사 가면이 멋지다. 긴 뿔과 뾰족한 송곳니가 달린 악마의 가면은 쳐다만 봐도 무섭다. 반면 위촐 구슬 가면은 너무나 정교한 문양과 화려한 색상으로 사람을 놀라게 한다.
타스코 지역 은세공품. 홍기웅기자
■ 우리 가까이에 있는 먼 나라의 놀라운 풍경
식민기 이후 생활용품을 전시하고 있는 제4전시관에 들어서니 마음이 편안하다. 일상용품을 전시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아르헨티나 대농장의 목동들이 사용하는 마구, 가축들의 소유주 머릿글자를 새긴 대형 철제 인두, 노벨 문학상 수상자를 다수 배출한 중남미 문학을 상징하는 수타자기, 선진 자본의 착취를 상징하는 멍에와 카리브해 청새치를 비롯해 원두 분쇄기, 다리미, 투박한 우리와 달리 거리의 구두닦이 통이 너무 우아하다. 라틴음악의 대표 악기 반도네온, 삼포냐, 아요요테, 봄보, 트롬페타, 차랑고 등도 재미있는 볼거리이다. 발랑간단은 18세기에서 19세기에 아프리카 혈통의 여성 노예들이 허리에 매단 장식품인데 점차 작아져서 팔찌와 목걸이, 브로치가 됐다. 노예들이 사용한 것이지만 공예품들이 너무나 우아하고 정교해 감탄하게 만든다.
중남미문화원으로 들어서면 이국적인 분위기가 충만하다. 아름답게 가꾼 정원을 걸을 수 있고 책이나 TV에서만 봤던 잉카·아스테카·마야 문명의 유물을 맘껏 볼 수도 있다. 지구 반대편 나라들의 빼어난 문화를 맘껏 느낄 수 있는 곳이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이 고맙다. 권산(한국병학연구소)
경기일보 webmaster@kyeonggi.com 기자 admin@seastorygame.top
“보석처럼 빛나는 사설 박물관을 방문할 때마다 나는 마음속으로 모자를 벗고 깊은 경배를 드렸다. 그러나 중남미박물관을 방문했을 때는 모자를 벗는 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고대 마야 문명으로부터 시작해 오늘의 중남미문화에 이르기까지 내 눈앞에 펼쳐지는 파노라마는 공간과 시간의 울타리를 훨씬 뛰어넘은 문화의 위대함이요, 소중함 그 자체였다. 더구나 그것을 한 개인의 힘으로 해낸 것이다.”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낸 고 이어령 교수가 한 말이다. 그를 놀라게 한 ‘한 개인’은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을 설립자 홍갑표 전 이사장을 가리킨다.
부스타만테 작가의 '항아리 벽'. 홍기웅기자
■ 문화는 나눠야 빛난다
단풍이 물드는 숲에 싸인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의 풍경이 고즈넉하다. 릴게임바다신2 고양시 덕양구 고양향교 옆에 자리한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은 1994년 설립됐다. 중남미문화원박물관을 찾으면 누구나 그 규모 및 소장품을 보며 감탄한다. 홍 전 이사장은 33년간 중남미 멕시코, 코스타리카, 도미니카공화국, 아르헨티나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한 이복형 전 대사의 부인이다. 문화·예술에 조예가 깊은 그는 골동품 애호가로 주말마다 골동품 가게와 벼룩시장을 바다이야기고래 돌며 유물을 수집한다.
“은퇴할 무렵 박물관 설립을 결심하고는 더 열심히 유물과 미술작품을 수집했습니다.” 벼룩시장에 나오는 골동품에 매료돼 게릴라들이 총격전을 벌이는 산속으로 골동품 구하겠다고 쫓아가기도 할 정도였다. 이렇게 모은 유물을 수십차례에 걸쳐 모두 컨테이너에 실어 배로 들여왔다고 하니 설립자의 정성과 열정이 놀랍다.
온라인릴게임 그뿐만이 아니다. 설립자는 이 전 대사가 받은 퇴직금 2억원을 몽땅 박물관 건축비로 사용하고 자신이 중남미에서 가발과 속눈썹 사업으로 번 돈도 모두 전시 시설 건립에 쏟아부었다. 중남미문화원은 설립자가 수집한 예술품에 중남미 10여개국으로부터 기증받은 다양한 전시물이 더해져 볼거리가 풍성하다. 박물관으로 시작했던 중남미문화원은 미술관과 조각공 바다이야기예시 원, 종교전시관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났다. 마야, 아스테카, 잉카의 고대 문명과 스페인 식민 시대 유물 3천점, 각종 중남미 역사·문화가 한데 어우러져 있다.
중남미문화원 박물관 내부전경. 홍기웅기자
■ 아시아 최초의 중남미박물관
중남미문화원은 아시아 최초로 중남미 문화와 역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립 박물관이다. 중앙홀에 들어서니 뜻밖에 분수대가 있다. “스페인식 성당이나 큰 저택에서는 중앙홀을 만들고 그 가운데에 분수대를 즐겨 만들었습니다.” 이 박물관에서만 14년 연속으로 근무한 이지훈 학예사의 설명이 재미있다. 사면의 벽에는 성화와 성물, 조각품이 배치돼 시간여행을 떠나게 해 준다. 홀을 천천히 둘러보며 중남미의 이국적인 정취에 취해 본다. 150년 된 스타인웨이 그랜드 피아노는 가끔 열리는 음악회 때 사용되는 유물이다. 중앙홀 천장을 올려다보니 금빛 태양상이다.
“중남미인들에게 태양은 신봉의 대상이었습니다. 주변으로 난 창이 중앙홀 내부에 자연 채광이 이뤄지게 설계됐지요.” 이 중앙홀도 설립자 홍 전 이사장이 직접 설계한 것이라고 한다. 박물관에서 가장 소중한 유물은 어디에 배치돼 있을까. 아마 관람객이 가장 먼저 들르는 제1전시관일 것이다. 과연 토기 한 점에 엄청난 사연이 들어 있다.
'AZTOCA 태양력' 조형. 홍기웅기자
“BC 3년경 멕시코와 페루 고원지대에 정착한 인디오들이 사용했으며 가마솥에서 구운 것입니다.” 마야 토기와 코스타리카, 파나마 일대의 초로테가 토기 등 천년이 넘었으나 옛모습을 잘 간직한 유물이다. 남녀 모습의 토우가 신라와 비슷해 반갑다. 중앙아메리카 엘살바도르 지역에서 출토된 토우는 당시 인디오들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유물이다. 얼굴에서 우리와 골격이 비슷한 몽골계통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는 점이 흥미롭다. 725년경 멕시코 콜리마에서 나온 ‘다산의 여신상’이다. 여신의 풍만한 허리에 열매처럼 주렁주렁 매달린 아이들의 모습이 재미있다. “머리 위의 물고기가 다산을 상징하는데 다산 기원은 농경사회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머리 위에 불을 피우는 화로를 인 불과 시간의 신 ‘우에우에테오틀’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노인의 모습이다.
이지훈 학예사의 설명이 흥미롭다. 우리 조상과 중남미 원주민 조상 뿌리가 북방계 몽골계통으로 같다는 사실이 놀랍다. BC 3000년경 인디오와 아스테카인들이 만든 토기를 살펴본다. 콜럼버스 이전 시대의 중남미 유적이다. “콜럼버스 이전 시대 유물은 대부분 종교와 연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종교는 모든 자연을 신으로 숭배하는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등을 의미합니다.”
멕시코 여러 가면의 모습. 홍기웅기자
■ 유물에 깃든 옛사람들의 이야기
강물에 뛰어들어 악어를 잡는 재주가 뛰어난 재규어 형상의 조각이 여럿이다. 여기에는 무슨 사연이 있을까. “가장 오래된 인류 신앙의 하나인 애니미즘은 신석기 시대 농업의 시작과 함께 자연물을 숭배하게 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하는데 재규어는 인디오들에게 지배적인 영향을 끼친 동물이지요.” BC 1000년 무렵부터 생산된 세련된 토기도 예술품이다. 중남미에서 번성한 아스테카와 마야는 중남미 역사와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제2전시관에는 남미 북단 아마존 지역에서 카누를 이용해 이주, 현재의 도미니카공화국 일대 문화를 번성시켰던 타이노족의 의례용 나무 의자 두오와 도끼, 방망이 등과 특히 멕시코 톨텍 왕조의 석조물이 전시돼 있다. 스페인과의 접촉 이전에는 카사바가 주식이었으나 이후 옥수수를 재배했다. 메타테는 콜럼버스 이전 시대부터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절구의 일종이다. 우리나라 신석기 시대 갈돌, 갈판과 비슷해 눈길을 끈다. “주로 말린 옥수수나 씨앗, 곡식을 곱게 가는 데 사용하거나 반죽을 만드는 데도 사용합니다.”
가면이 어쩌면 이처럼 다양할까. “우리는 생존하는 한 각자의 이름과 가면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우리는 항상 이들과 공존하며 결국 가면이 곧 우리의 진정한 모습임을 발견하게 된다.” 멕시코의 위대한 시인 옥타비오 파스의 말을 입증하듯 제3전시관은 온통 가면이다. “다양한 색채의 가면들은 축제, 카니발, 종교의식 등에 사용됐으며 성서 속 인물, 천사, 쌍가면, 각종 동물과 곤충, 악마 등 모양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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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문화원으로 들어서면 이국적인 분위기가 충만하다. 아름답게 가꾼 정원을 걸을 수 있고 책이나 TV에서만 봤던 잉카·아스테카·마야 문명의 유물을 맘껏 볼 수도 있다. 지구 반대편 나라들의 빼어난 문화를 맘껏 느낄 수 있는 곳이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이 고맙다. 권산(한국병학연구소)
경기일보 webmaster@kyeonggi.com 기자 admin@seastorygame.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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