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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이 그리워지는 날씨에 지난 여름 가장 뜨거운 날씨에 만났던 미술관을 소개해봅니다. 남프랑스 여행은 지난 1년간 경험한 가장 혹독한 무더위 속에 다녀왔습니다. 힘들게 찾아간 엑상프로방스에서 만난 특별한 미술관 이야기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장 누벨의 와인 저장고. 비닐 하우스 모양으로 지어졌다. ©Château La Coste
포도밭에 점점이 새겨진 현대미술관
자동차 할부금융의 시스템 및 영업방법
샤토 라 코스트 입구에 있는 안도 타다오 아트센터. ©Château La Coste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에서 차로 30분 정도를 달리는 길에는 보라색 라벤더가 곳곳에서 보였습니다. 유럽인들의 여름 휴양지로 사랑받는 남프랑 상환 스의 태양은 정말 뜨거웠고 얼핏 황량해보이는 태양의 대지에 과연 근사한 미술관이 나타날 수 있을까 의문을 품으며 달려가고 있었죠.
구불구불한 시골길의 끝에서 갑자기 탁트인 대지가 나타나며 포도밭이 펼쳐졌습니다. 이번 여행의 목적지 샤토 라 코스트(Château La Coste)였습니다. 외진 곳에 있음에도 201만㎡(6 개인파산 개인회생 1만평)의 공간을 누비며 미술과 와인, 음식을 함께 즐기려는 방문객이 연간 40만명에 달하는 남프랑스의 명소입니다.
이 공간의 탄생 배경을 알게되면 더 놀라게 됩니다. 아일랜드 부동산·호텔 사업가 패디 맥킬런(Paddy McKillen)의 집념이 만들어낸 놀라운 미술관입니다. 17세기 저택을 포함한 이 유서 깊은 와이너리를 2002년 매입 취업한 한 그는 이곳을 현대미술의 성지로 변모시키기로 마음 먹었죠.
건축 거장과 현대 미술의 슈퍼 스타를 모두 한자리에 모으겠다는 야심을 품고 2011년 6월 이 공간을 대중에게 공개합니다. 거장들의 채플과 파빌리온과 갤러리, 대형 조각이 곳곳에 설치된 이 곳의 4개의 미술관에서는 동시대 가장 핫한 이름들이 경쟁하듯 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연체대출 커미션 작품은 포도밭에 자신의 안식처를 찾았죠. 남프랑스를 넘어 유럽에서 가장 핫한 현대 미술을 위한 공간 중 하나로 꼽힐만큼 성장한 비결입니다.
20여년째 예술 성지로 여전히 ‘변신’중인 이 공간은 원래의 목적대로 와이너리와 숙소, 레스토랑에서 끝내주는 프로방스 음식을 맛보고 쉴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28호실의 빌라 라 코스트는 비록 1박에 800유로가 넘는 고가이지만, 오전의 한적한 시간에 예술작품이 가득한 와이너리 곳곳을 누빌 수 있는 특권이 있어서 언젠가 한 번은 1박2일로 다시 찾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럭셔리한 숙소인 빌라 라 코스트. 1박의 가격은 깜짝 놀랄만큼 비쌈. ©김슬기
건축 거장들의 실험이 펼쳐진 포도밭
루이즈 부르주아의 [웅크린 거미]. 미술관 최고의 포토 스팟이다. ©Château La Coste
샤토 라 코스트는 출입문도 작품입니다. 노출 콘트리트로 만들어진 <게이트>를 설치한 안도 타다오는 샤토 라 코스트의 주인공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작품으로 이 곳에만 무려 5개의 건축물과 작품을 완성했거든요. 아트센터와 예배당, 게이트 외에도 설치작품 <환경을 숙고하는 네 개의 큐브>와 <종이접기 모양 벤치>도 그는 선보였습니다.
게이트를 지나면 데이미언 허스트의 인체를 해부해 놓은 것 같은 조각 작품부터 눈에 들어왔습니다. 거대한 크기로 ‘진격의 거인’처럼 보이더군요. 곧이어 보이는 안도 타다오 아트센터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건물입니다. 리셉션과 아트샵, 카페가 있는 이 공간에서는 와이너리의 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아트센터를 감싸고 있는 수변에 세워진 <웅크린 거미>는 한 눈에도 루이즈 부르주아의 작품입니다. 햇빛이 반짝이는 물 위를 걷는 듯한 거대한 거미는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더군요. 루이즈 부르주아와 안도 타다오는 이제 세계적인 미술관에서는 쉽게 만날 수 있는 조합입니다. 마치 필수 구매 목록에라도 적힌 것처럼요. 무더위 속에 수변 공간은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하게 느껴졌습니다.
수변에 설치된 히로시 스기모토의 뾰족한 원뿔 모양 메탈 조각과 아트 센터 옆에 서있는 숀 스컬리의 강철 블록 모양의 조각 <공기가 가득한 상자>가 나란히 눈에 들어옵니다. 강렬한 첫인상에 놀라기엔 이릅니다. 걸어서는 다 돌아보기 힘든 이 거대한 포도밭에는 40여점의 대형 설치 미술 혹은 건축물이 별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프랭크 게리 [파빌리온 드 뮤지크], 2007 ©Château La Coste
이 거대한 포도밭에는 건축 애호가들이 환호할 이름이 많습니다. 세계 최고의 건축가들이 죄다 이 포도밭에 족적을 남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안도 타다오는 말할 것도 없고, 프랭크 게리도 두 개의 건축물을 세웠습니다.
런던에서는 매년 여름 건축가들의 축제가 열립니다. 서펜타인 미술관에서 매년 건축가 한 명에게 파빌리온 건축을 의뢰하고 임시로 실험적인 건축물이 건립되죠. 해가 바뀌면 ‘한 여름 밤의 꿈’처럼 사라지는 이 건축물의 설계자는 연이어 프리츠커상을 수상하고 있어 큰 관심을 받습니다.
그런데 프랭크 게리가 2007년 건축한 철제와 유리를 사용해 만든 개방형 음악홀인 <파빌리온 드 뮤지크>는 런던에서 옮겨와 이곳에 영구 설치됐습니다. 게리가 토니 베를란트와 함께 작업한 <아테네와 뉴욕의 결혼>은 재미있는 제목처럼 ‘예술과 건축의 대화’를 기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966~1968년 토니 베를란트가 제작한 유명한 서양 고층 빌딩과 고대 그리스 신전을 결합한 작품을 게리의 유리집에서 전시합니다.
구마 켄고가 2018년 만든 <코모레비(Komorebi)>는 ‘나무 사이로 빛의 광선이 어떻게 스며들는지’를 표현하는 일본어에서 따온 제목이 붙었습니다. 그는 프랑스 남부의 생빅투아르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나무처럼 유기적인 파빌리온을 만들었죠. ‘브라질 호두’라고도 알려진 조밀한 남미 목재인 이페 239개를 스테인리스 스틸이 지지하는 복잡한 구조로 만들어졌는데요. 켄고는 “세잔이 생빅투아르를 그리는 방식으로 나무를 추상화하려고 시도했다”고 설명합니다.
이밖에도 오스카 니마이어는 오디토리엄을, 리처드 로저스는 갤러리를 건축했죠. 이 풍부한 전시 공간에서는 여러 전시가 동시에 열리기도 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장 피고지와 소피 칼의 재미있는 전시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구마 켄고 [코모레비], 2018 ©Château La Coste
리처드 세라부터 하종현, 이우환까지
렌조 피아노 파빌리온에서 열린 하종현 개인전 전경. ©김슬기
땅을 깊이 파고 만들어 포도밭 속에 파묻힌 것처럼 보이는 렌조 피아노 파빌리온 ©Château La Coste
애초에 제가 이 곳을 힘들게 찾은 이유는 하종현의 개인전 를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포도밭 한가운데 계곡처럼 땅을 파서 만든 랜드마크 렌조 피아노 파빌리온에서 10여점의 신작을 선보이고 있었죠. 한국에서 온 컬렉터들과 함께 도착했지만 오프닝에는 프랑스 관람객들도 많이 찾아 왔습니다.
젊은 날의 하종현은 몇번이고 남프랑스의 빛을 만나러 와서 예술혼을 불태웠다고 하니, 이번 전시가 정말 감개무량한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남프랑스의 쨍한 빛과 잘 어울리는 총천연색의 <접합>을 만나고 저는 부지런히 포도밭을 누비기 시작했습니다. 걷기엔 힘든 날씨였지만, 보물찾기를 하듯 하나씩 거장의 작품을 발견하는 모험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샤토 라 코스트 조각 공원에는 거장들이 과감하게 도전한 예술 작품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익숙한 슈퍼 스타의 이름이 참 많습니다. 무려 15t의 강철로 조각을 세운 리처드 세라의 , 원형 모양으로 돌을 늘어놓은 리처드 롱의 <리버스톤 써클>, 미야지마 타츠오의 조명 작품 (2009), 외딴 지역에 숨어 있는 프란츠 웨스트의 노란색 토템, 색색의 둥근 돌을 탑처럼 쌓아올린 애니 모리스의 (2024) 등이 그랬습니다. 오노 요코는 아몬드 나무 8그루에 소원을 적은 종이를 걸도록 해놓기도 했죠. 유럽의 조각 공원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이름들입니다.
와이너리의 한가운데에서 이정표 역할을 하는 티아-투이 응우옌의 [생명의 꽃] ©김슬기
와이너리를 횡단하는 라벤더와 어우러진 사이프러스길의 초입에서 이정표 역할을 하는 티아-투이 응우옌(Tia-Thuy Nguyen)의 <생명의 꽃>는 ‘씬스틸러’입니다. 되살려낸 죽은 참나무를 예술 작품으로 환생시켰습니다.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수천 개의 강철 잎과 석영 열매가 햇빛을 반사하는 모습이 관람객의 큰 사랑을 받는 작품입니다.
멀리서도 보일 만큼 거대한 프룬 노우리(Prune Nourry)의 누워 있는 임산부 조각에는 라는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푸른 초원에 거대하게 솟아 있는 엄마의 불룩한 배와 팔다리의 모습은 인간의 기원에 관한 질문을 하고, 창조 신화를 연상시키는 조각 작품이죠.
아이 웨이웨이 [Ruyi Path] ©Château La Coste
소피 칼 [막다른 골목] ©Château La Coste
아이웨이웨이는 라는 이름으로 반짝이는 백색의 돌로 길을 놓았습니다. 포도밭을 굽이굽이 가로지르는 이 포석은 수세기 동안 유럽으로 들어가는 관문이었던 마르세유 항구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길은 현재의 난민 위기와 연결되며, 세계를 떠돌고 있는 작가 자신의 이야기와도 이어지죠.
저는 소피 칼의 <막다른 골목>(2018)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녀는 숲 한가운데에 상상의 무덤을 만들었습니다. 묘비에는 “여기에 걷는 자들의 비밀이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작가는 방문객들에게 묘비에 비밀을 털어놓도록 초대해 고해성사를 하게 만들죠.
소피 칼은 리처드 로저스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었는데요. 과거 지면 광고 속에서 발견한 남여의 결혼에 관한 정보를 전시하며 흥미로운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학제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소피 칼은 프랑스에서도 여러번 만났는데, 불어를 읽을 수 없어 늘 아쉽더군요.
와이너리의 꽤 구석진 장소에 이우환 작가가 숨어 있었습니다. 그가 좋아한다는 카베르네 소비뇽 포도가 심어진 와이너리의 끝에는 작은 예배당이 있었죠. 2017년 이우환이 세운 ‘공기의 집’은 작고 소박한 크기로 홀로 들어가 명상을 하면 딱 좋은 공간이었습니다. <조응> 두 점이 숨어 있는 이 곳은 동행한 가이드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는 곳입니다.
이우환과 멀지 않은 언덕 끝에는 밥 딜런의 작품까지 있습니다. 기차선로 위에 철제 화물 기차 한 칸이 기다리고 있었죠. <레일 카(Rail Car)>는 딜런의 명실상부한 대표곡 을 연상시킵니다. 이 다재다능한 예술가는 1960년대부터 그림을 그렸고, 1994년에는 드로잉 모음집 을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밥 딜런의 회화를 전시하는 개인전을 기념해 설치된 작품입니다.
만나고 싶었지만, 보물찾기에 실패한 마이클 스티프의 <여우>(2008)는 못내 아쉬웠습니다. 숲 속에 숨어 있는 스틸로 만든 여우는 조각과 건축 사이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입니다. 작가는 관람객이 작품과 자연을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도록 초대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저는 와이너리를 헤매다 지친 이 날의 마지막을 샤토 라 코스트의 와인을 잔뜩 마시며 마무리했습니다. 엑상프로방스로 돌아오는 길이 못내 아쉬웠던 하루의 끝이었습니다.
정말 작은 크기의 이우환 [공기의 집] ©Château La Coste
보물 찾기에 실패한 마이클 스티프의 [여우] ©Château La Coste
런던에서 1년간 만나고 온 ‘유럽 미술관 도장 깨기’를 서울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신문 김슬기 기자가 유럽의 미술관과 갤러리, 아트페어, 비엔날레 이야기를 매주 배달합니다. 뉴스레터 [슬기로운 미술여행]의 지난 이야기는 다음 주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https://museumexpress.stibe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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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이 그리워지는 날씨에 지난 여름 가장 뜨거운 날씨에 만났던 미술관을 소개해봅니다. 남프랑스 여행은 지난 1년간 경험한 가장 혹독한 무더위 속에 다녀왔습니다. 힘들게 찾아간 엑상프로방스에서 만난 특별한 미술관 이야기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장 누벨의 와인 저장고. 비닐 하우스 모양으로 지어졌다. ©Château La Coste
포도밭에 점점이 새겨진 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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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토 라 코스트 입구에 있는 안도 타다오 아트센터. ©Château La Coste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에서 차로 30분 정도를 달리는 길에는 보라색 라벤더가 곳곳에서 보였습니다. 유럽인들의 여름 휴양지로 사랑받는 남프랑 상환 스의 태양은 정말 뜨거웠고 얼핏 황량해보이는 태양의 대지에 과연 근사한 미술관이 나타날 수 있을까 의문을 품으며 달려가고 있었죠.
구불구불한 시골길의 끝에서 갑자기 탁트인 대지가 나타나며 포도밭이 펼쳐졌습니다. 이번 여행의 목적지 샤토 라 코스트(Château La Coste)였습니다. 외진 곳에 있음에도 201만㎡(6 개인파산 개인회생 1만평)의 공간을 누비며 미술과 와인, 음식을 함께 즐기려는 방문객이 연간 40만명에 달하는 남프랑스의 명소입니다.
이 공간의 탄생 배경을 알게되면 더 놀라게 됩니다. 아일랜드 부동산·호텔 사업가 패디 맥킬런(Paddy McKillen)의 집념이 만들어낸 놀라운 미술관입니다. 17세기 저택을 포함한 이 유서 깊은 와이너리를 2002년 매입 취업한 한 그는 이곳을 현대미술의 성지로 변모시키기로 마음 먹었죠.
건축 거장과 현대 미술의 슈퍼 스타를 모두 한자리에 모으겠다는 야심을 품고 2011년 6월 이 공간을 대중에게 공개합니다. 거장들의 채플과 파빌리온과 갤러리, 대형 조각이 곳곳에 설치된 이 곳의 4개의 미술관에서는 동시대 가장 핫한 이름들이 경쟁하듯 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연체대출 커미션 작품은 포도밭에 자신의 안식처를 찾았죠. 남프랑스를 넘어 유럽에서 가장 핫한 현대 미술을 위한 공간 중 하나로 꼽힐만큼 성장한 비결입니다.
20여년째 예술 성지로 여전히 ‘변신’중인 이 공간은 원래의 목적대로 와이너리와 숙소, 레스토랑에서 끝내주는 프로방스 음식을 맛보고 쉴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28호실의 빌라 라 코스트는 비록 1박에 800유로가 넘는 고가이지만, 오전의 한적한 시간에 예술작품이 가득한 와이너리 곳곳을 누빌 수 있는 특권이 있어서 언젠가 한 번은 1박2일로 다시 찾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럭셔리한 숙소인 빌라 라 코스트. 1박의 가격은 깜짝 놀랄만큼 비쌈. ©김슬기
건축 거장들의 실험이 펼쳐진 포도밭
루이즈 부르주아의 [웅크린 거미]. 미술관 최고의 포토 스팟이다. ©Château La Coste
샤토 라 코스트는 출입문도 작품입니다. 노출 콘트리트로 만들어진 <게이트>를 설치한 안도 타다오는 샤토 라 코스트의 주인공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작품으로 이 곳에만 무려 5개의 건축물과 작품을 완성했거든요. 아트센터와 예배당, 게이트 외에도 설치작품 <환경을 숙고하는 네 개의 큐브>와 <종이접기 모양 벤치>도 그는 선보였습니다.
게이트를 지나면 데이미언 허스트의 인체를 해부해 놓은 것 같은 조각 작품부터 눈에 들어왔습니다. 거대한 크기로 ‘진격의 거인’처럼 보이더군요. 곧이어 보이는 안도 타다오 아트센터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건물입니다. 리셉션과 아트샵, 카페가 있는 이 공간에서는 와이너리의 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아트센터를 감싸고 있는 수변에 세워진 <웅크린 거미>는 한 눈에도 루이즈 부르주아의 작품입니다. 햇빛이 반짝이는 물 위를 걷는 듯한 거대한 거미는 단번에 시선을 사로잡더군요. 루이즈 부르주아와 안도 타다오는 이제 세계적인 미술관에서는 쉽게 만날 수 있는 조합입니다. 마치 필수 구매 목록에라도 적힌 것처럼요. 무더위 속에 수변 공간은 보는 것만으로도 시원하게 느껴졌습니다.
수변에 설치된 히로시 스기모토의 뾰족한 원뿔 모양 메탈 조각과 아트 센터 옆에 서있는 숀 스컬리의 강철 블록 모양의 조각 <공기가 가득한 상자>가 나란히 눈에 들어옵니다. 강렬한 첫인상에 놀라기엔 이릅니다. 걸어서는 다 돌아보기 힘든 이 거대한 포도밭에는 40여점의 대형 설치 미술 혹은 건축물이 별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프랭크 게리 [파빌리온 드 뮤지크], 2007 ©Château La Coste
이 거대한 포도밭에는 건축 애호가들이 환호할 이름이 많습니다. 세계 최고의 건축가들이 죄다 이 포도밭에 족적을 남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안도 타다오는 말할 것도 없고, 프랭크 게리도 두 개의 건축물을 세웠습니다.
런던에서는 매년 여름 건축가들의 축제가 열립니다. 서펜타인 미술관에서 매년 건축가 한 명에게 파빌리온 건축을 의뢰하고 임시로 실험적인 건축물이 건립되죠. 해가 바뀌면 ‘한 여름 밤의 꿈’처럼 사라지는 이 건축물의 설계자는 연이어 프리츠커상을 수상하고 있어 큰 관심을 받습니다.
그런데 프랭크 게리가 2007년 건축한 철제와 유리를 사용해 만든 개방형 음악홀인 <파빌리온 드 뮤지크>는 런던에서 옮겨와 이곳에 영구 설치됐습니다. 게리가 토니 베를란트와 함께 작업한 <아테네와 뉴욕의 결혼>은 재미있는 제목처럼 ‘예술과 건축의 대화’를 기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966~1968년 토니 베를란트가 제작한 유명한 서양 고층 빌딩과 고대 그리스 신전을 결합한 작품을 게리의 유리집에서 전시합니다.
구마 켄고가 2018년 만든 <코모레비(Komorebi)>는 ‘나무 사이로 빛의 광선이 어떻게 스며들는지’를 표현하는 일본어에서 따온 제목이 붙었습니다. 그는 프랑스 남부의 생빅투아르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나무처럼 유기적인 파빌리온을 만들었죠. ‘브라질 호두’라고도 알려진 조밀한 남미 목재인 이페 239개를 스테인리스 스틸이 지지하는 복잡한 구조로 만들어졌는데요. 켄고는 “세잔이 생빅투아르를 그리는 방식으로 나무를 추상화하려고 시도했다”고 설명합니다.
이밖에도 오스카 니마이어는 오디토리엄을, 리처드 로저스는 갤러리를 건축했죠. 이 풍부한 전시 공간에서는 여러 전시가 동시에 열리기도 합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장 피고지와 소피 칼의 재미있는 전시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구마 켄고 [코모레비], 2018 ©Château La Coste
리처드 세라부터 하종현, 이우환까지
렌조 피아노 파빌리온에서 열린 하종현 개인전 전경. ©김슬기
땅을 깊이 파고 만들어 포도밭 속에 파묻힌 것처럼 보이는 렌조 피아노 파빌리온 ©Château La Coste
애초에 제가 이 곳을 힘들게 찾은 이유는 하종현의 개인전 를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포도밭 한가운데 계곡처럼 땅을 파서 만든 랜드마크 렌조 피아노 파빌리온에서 10여점의 신작을 선보이고 있었죠. 한국에서 온 컬렉터들과 함께 도착했지만 오프닝에는 프랑스 관람객들도 많이 찾아 왔습니다.
젊은 날의 하종현은 몇번이고 남프랑스의 빛을 만나러 와서 예술혼을 불태웠다고 하니, 이번 전시가 정말 감개무량한 일이었을 것 같습니다. 남프랑스의 쨍한 빛과 잘 어울리는 총천연색의 <접합>을 만나고 저는 부지런히 포도밭을 누비기 시작했습니다. 걷기엔 힘든 날씨였지만, 보물찾기를 하듯 하나씩 거장의 작품을 발견하는 모험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샤토 라 코스트 조각 공원에는 거장들이 과감하게 도전한 예술 작품을 만나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익숙한 슈퍼 스타의 이름이 참 많습니다. 무려 15t의 강철로 조각을 세운 리처드 세라의 , 원형 모양으로 돌을 늘어놓은 리처드 롱의 <리버스톤 써클>, 미야지마 타츠오의 조명 작품 (2009), 외딴 지역에 숨어 있는 프란츠 웨스트의 노란색 토템, 색색의 둥근 돌을 탑처럼 쌓아올린 애니 모리스의 (2024) 등이 그랬습니다. 오노 요코는 아몬드 나무 8그루에 소원을 적은 종이를 걸도록 해놓기도 했죠. 유럽의 조각 공원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이름들입니다.
와이너리의 한가운데에서 이정표 역할을 하는 티아-투이 응우옌의 [생명의 꽃] ©김슬기
와이너리를 횡단하는 라벤더와 어우러진 사이프러스길의 초입에서 이정표 역할을 하는 티아-투이 응우옌(Tia-Thuy Nguyen)의 <생명의 꽃>는 ‘씬스틸러’입니다. 되살려낸 죽은 참나무를 예술 작품으로 환생시켰습니다.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수천 개의 강철 잎과 석영 열매가 햇빛을 반사하는 모습이 관람객의 큰 사랑을 받는 작품입니다.
멀리서도 보일 만큼 거대한 프룬 노우리(Prune Nourry)의 누워 있는 임산부 조각에는 라는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푸른 초원에 거대하게 솟아 있는 엄마의 불룩한 배와 팔다리의 모습은 인간의 기원에 관한 질문을 하고, 창조 신화를 연상시키는 조각 작품이죠.
아이 웨이웨이 [Ruyi Path] ©Château La Coste
소피 칼 [막다른 골목] ©Château La Coste
아이웨이웨이는 라는 이름으로 반짝이는 백색의 돌로 길을 놓았습니다. 포도밭을 굽이굽이 가로지르는 이 포석은 수세기 동안 유럽으로 들어가는 관문이었던 마르세유 항구에서 가져왔습니다. 이 길은 현재의 난민 위기와 연결되며, 세계를 떠돌고 있는 작가 자신의 이야기와도 이어지죠.
저는 소피 칼의 <막다른 골목>(2018)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녀는 숲 한가운데에 상상의 무덤을 만들었습니다. 묘비에는 “여기에 걷는 자들의 비밀이 있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작가는 방문객들에게 묘비에 비밀을 털어놓도록 초대해 고해성사를 하게 만들죠.
소피 칼은 리처드 로저스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고 있었는데요. 과거 지면 광고 속에서 발견한 남여의 결혼에 관한 정보를 전시하며 흥미로운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학제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소피 칼은 프랑스에서도 여러번 만났는데, 불어를 읽을 수 없어 늘 아쉽더군요.
와이너리의 꽤 구석진 장소에 이우환 작가가 숨어 있었습니다. 그가 좋아한다는 카베르네 소비뇽 포도가 심어진 와이너리의 끝에는 작은 예배당이 있었죠. 2017년 이우환이 세운 ‘공기의 집’은 작고 소박한 크기로 홀로 들어가 명상을 하면 딱 좋은 공간이었습니다. <조응> 두 점이 숨어 있는 이 곳은 동행한 가이드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는 곳입니다.
이우환과 멀지 않은 언덕 끝에는 밥 딜런의 작품까지 있습니다. 기차선로 위에 철제 화물 기차 한 칸이 기다리고 있었죠. <레일 카(Rail Car)>는 딜런의 명실상부한 대표곡 을 연상시킵니다. 이 다재다능한 예술가는 1960년대부터 그림을 그렸고, 1994년에는 드로잉 모음집 을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밥 딜런의 회화를 전시하는 개인전을 기념해 설치된 작품입니다.
만나고 싶었지만, 보물찾기에 실패한 마이클 스티프의 <여우>(2008)는 못내 아쉬웠습니다. 숲 속에 숨어 있는 스틸로 만든 여우는 조각과 건축 사이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입니다. 작가는 관람객이 작품과 자연을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도록 초대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저는 와이너리를 헤매다 지친 이 날의 마지막을 샤토 라 코스트의 와인을 잔뜩 마시며 마무리했습니다. 엑상프로방스로 돌아오는 길이 못내 아쉬웠던 하루의 끝이었습니다.
정말 작은 크기의 이우환 [공기의 집] ©Château La Coste
보물 찾기에 실패한 마이클 스티프의 [여우] ©Château La Coste
런던에서 1년간 만나고 온 ‘유럽 미술관 도장 깨기’를 서울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신문 김슬기 기자가 유럽의 미술관과 갤러리, 아트페어, 비엔날레 이야기를 매주 배달합니다. 뉴스레터 [슬기로운 미술여행]의 지난 이야기는 다음 주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https://museumexpress.stibe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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