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는 ‘관광소비 100조 원, 방한 3천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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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일아트학원 내세우며 관광산업을 국정 과제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 의원은 “관심은 한류가 끌어왔고, 불편은 한국이 만들고 있다”며 “목표만 외칠 게 아니라 기본부터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21일 정연욱 의원실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이 한국에서 가장 불편하다고 답한 항목은 교통(19.7%), 음식(13.5%), 언어(13.3%), 방문지 정보(11.7%) 순이었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결제 문제와 연결돼 있었습니다.
티머니 교통카드는 해외 신용카드로 충전할 수 없고, 아이폰 이용자는 모바일 티머니를 아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외버스 예약 시스템도 해외 카드 결제 오류가 잦아 ‘디지털 관광’이란 표현이 무색합니다.전 세계 오프라인 결제의 74%는 비접촉식(EMV) 방식입니다.
영국·싱가포르·호주는 90%를 넘겼지만, 한국은 아직 10%대입니다.
애플페이와 구글페이는 매장에서 인식되지 않거나 오류가 반복됩니다.
정 의원은 “관광소비 100조 원을 말하면서 기본 결제도 안 되는 나라가 한국”이라며 “외국인은 한류로 오지만, 지갑은 못 연다”고 비판했습니다.
결국 한국의 결제 구조는 내국인 중심으로 고착돼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제로페이 등 국내 간편결제 시스템이 빠르게 퍼졌지만, 외국인은 이 생태계 바깥에 서 있습니다.
정 의원은 “런던은 2012년, 뉴욕은 2019년부터 해외 카드 한 장으로 교통이 가능하지만, 한국은 아직 20년 전 방식”이라며 “이건 불편이 아니라 구조적 결함”이라고 꼬집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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