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구글은 이용자 검색에 대한 답을 관련 링크의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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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퍼럴 제공하는 대신 AI가 직접 답을 주는 AI 오버뷰, AI 브리핑을 도입했고 이후 해당 답변의 출처가 된 언론 등에선 이용자 유입이 대폭 감소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네이버도 현재 일부 분야에 유사한 방식으로 AI 요약 기능을 제공 중이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김광현 네이버 검색·데이터 플랫폼 부문장은 관련 대책에 대한 질의에 “창작자에게 가는 트래픽이 많이 줄 거라 예상하고 있고, 현실적으로 그렇게 나타나고 있다. 그런 것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AI 요약이 뜨면 소스로의 클릭률이 1%라고 한다. 원래 100명이 가던 사이트에 1명 간다는 소리인데 실질적인 방법을 찾아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정부에 적극적인 역할이 촉구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창작자가 보호받지 못하면 결국 네이버에도 안 좋고 궁극적으로 피해는 사용자가 보게 된다”며 “언론사와 창작자 권리를 보호하고 공정하게 수익을 나누는 AI 상생 가이드라인이나 정산 기준을 마련할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에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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