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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한강 이남 중부권 최대 신도시를 표방한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의 주차장 용지 비율이 당초보다 크게 줄어 주차난이 우려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돈벌이에 급급해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 주차장 용지 비율을 아산 관내 다른 민간도시개발사업의 평균 주차용지 확보 비율보다도 적게 책정했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온다.
9일 대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달 26일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수립 변경을 최종 고시했다.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은 구역지정일인 2020년 8월 26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아산시 음봉면, 탕정면 일 셀프주유 원 357만 1461.3㎥에 국가전략산업인 4차 산업 분야의 육성·지원 및 배후 주거단지 등의 조성을 통해 주거·산업·연구가 어우러진 융복합 성장 거점도시를 만든다.
변경 고시된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기간시설용지 중 주차장은 당초 3만 5124.8㎥로 전체 용지의 1%를 차지했다. 토지이용계획 및 기반시설계획 변경 과정에서 주차장 용지 비율 주부통합대출 은 0.9%(3만 3142㎥)로 줄었다. 변경을 통해 주차장 용지 면적도 당초보다 1982.8㎥ 감소했다. 주차장 용지 비율은 최초 대비 최종 10%p나 급감했다.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의 최종 주차장 용지 비율인 0.9%는 아산의 타 민간도시개발사업과도 격차가 크다. 아산시에 따르면 탕정지구, 용화2지구, 배방휴대지구 등 아산지역 15개 삼성카드 민간도시개발사업의 주차장 용지 평균 비율은 1.5%다. 아산신도시센트럴지구와 방축지구는 전체 사업면적 중 주차장 용지 비율이 각각 2.51%, 2.38%에 달한다.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보다 두배 이상 높다. 아산시 15개 민간도시개발사업 가운데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보다 주차장 용지 비율이 낮은 곳은 배방갈매지구(0.72%), 배방창터지구(0.64%) 삼성생명주택담보 불과 두 곳뿐이다.
민간도시개발사업 관계자는 "낮은 주차장 용지 확보 비율은 향후 도시 조성 뒤 주차대란으로 돌아온다"며 "수익 극대화를 위한 LH의 수차례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으로 쪼개기 개발이 횡행해 주차난이 심화된 아산신도시 천안권역 신불당의 문제점이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에 고스란히 재현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축은행업무 아산시는 탕정2 도시개발계획 수립과정에 총 면적의 2% 이상 주차장 용지 확보를 국토부에 수차례 건의했지만 최종 결과는 도리어 축소돼 그동안 노력이 무색케 됐다.
LH 관계자는 "주차장 용지 확보 법적 기준은 0.6%"라며 "훨씬 상이한 수준으로 수립했다"고 말했다. 반면 윤원준 아산시의원은 "주차대란을 막기 위해선 주차장 용지 확보가 중요한데 용지 확보 비율이 당초보다 크게 줄어 유감"이라며 "추후 주차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 15일 아산시 주차장 조례 개정으로 도시개발사업 주차장 확보 비율은 종전 사업부지면적의 0.6%에서 1.2%로 강화됐지만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은 개정 전 비율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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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 5월 15일 아산시 주차장 조례 개정으로 도시개발사업 주차장 확보 비율은 종전 사업부지면적의 0.6%에서 1.2%로 강화됐지만 아산탕정2 도시개발사업은 개정 전 비율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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