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유학 후 사업은 승승장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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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혼이혼 국에 180개 이상 지점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미용실 프랜차이즈 업체로 거듭났다. 직원 규모는 3500여명에 이른다. 프랜차이즈 매장 외 신부 화장·헤어로 유명한 서울 청담동 플래그십 매장 ‘애브뉴준오’, 헤어용품 브랜드 ‘트리아 밀리아’ 등을 운영 중이다. 사업 전반을 관리하는 준오를 필두로 본업인 미용실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준오뷰티, 미용사 교육 회사 준오아카데미, 미용상품을 유통하는 준오디포, 부동산 개발 업체 준오센트로드 등을 관계사로 둔다. 성장을 거듭하며 실적도 훌쩍 뛰었다. 지난해 준오헤어 관계사 합산 매출은 3000억원 규모로 전해진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약 370억원이다.
이익이 적지 않지만 이번 M&A에서 인정받은 기업가치 8000억원은 시장 예상을 웃돈다는 평가다. 준오헤어 EBITDA를 고려하면, 기업가치 대비 상각 전 영업이익(EV/EBITDA)이 20배 이상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EV/EBITDA는 현금 창출력 대비 기업가치가 얼마나 높게 형성됐는지 보여주는 지표로, M&A 계약에서 주로 쓰인다. 예를 들어 EV/EBITDA가 20배라면, 기업이 1년 동안 실제로 벌어들이는 현금 창출력의 20년치 금액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했다는 뜻이다. 주식 시장에서 주가수익비율(PER)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감가상각비를 반영하려면 EV/EBITDA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만 이번 준오헤어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데 있어, 단순히 EV/EBITDA 20배를 적용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준오헤어의 경우 현금 창출력만을 기준으로 평가하기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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