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이 갖는 의미가 이번 전시에서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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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예사는 정선의 작품이 갖는 의미가 이번 전시에서 특히 남다르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그림 제목은 ‘여뀌’, 실제로는 ‘쪽’화첩속 그림 8점에는 총 19종의 식물이 등장한다.
약으로 쓰기 위해, 꽃을 보기 위해, 염료를 얻기 위해 민가에서 심어 기르던 식물.
기록한화첩에는 백두산 천지부터, 일제강점기였던 1937년 소련에 의해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고려인들의 흔적까지 민족의 아픔이 서린 풍경들이 가득했다.
“독립운동과 관련한 작품이 있는 건 아무래도 외할아버님을 마음속에 품고 사니까 그랬을 가능성이.
전시장을 가로지르는 격벽에 통창을 냈다.
가로세로로 낸 기다란 통창은 초기작을 보면서 후기 회화를 멀찍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층적 구조한다.
재단 요청에 따라 연대기적 전시를 하면서도 약간은 다른 장치를 둔.
관광객에게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이 나왔다.
호텔에서 주는 책갈피도 그중 하나인데, 한 면에는 금강산 절경이 인쇄돼 있고 다른쪽면에는 호텔 스탬프가 찍혀 있다.
일본인 사이에 식민지 경성을 여행하는 문화가 성행하면서 이들을 겨냥한 신선로, 목각 인형 등의.
겸재화첩그림은 1925년 독일인 노르베르트 베버 신부가 조선 땅을 여행하면서 사들여 성 오틸리엔 수도원으로 가져가 소장했던 것이다.
2005년 왜관수도원에 영구 임대 형식으로 돌아온 작품으로, 21점의 진경산수, 고사인물화, 산수인물화가 들어 있다.
이들을 통해 오대산사고를 다녀간 옛 사람들의 발자취와 사고에 대한 당대 인식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실록을 사고 바깥에 꺼내어 바람에 말렸던 ‘포쇄’의 역사를 보여주는 유물도 나왔다.
임진왜란으로 나라 안 주요 도시의 실록 보관고가.
위창이 1920년대 이후 별도로 엮은 다른 명작화첩을 선물받은 친일 재력가 박영철이 1940년 경성제국대학(서울대의.
휘가 전시된 간송미술관 2층 진열실로 집중되었다.
간송쪽은 현재 3종(7책·1책·3책)의 ‘근역화휘’가 전한다는 것을 실물로.
지도와화첩이 나와 사고를 다녀간 옛 사람들의 발자취 등을 전해준다.
18세기 영조 임금이 스스로를 독려하는 뜻으로 군주가 해야 할 일을 기록한 책 ‘어제훈서’의 표지 안쪽 면.
오대산 사고에 책을 내려보내 보관했다는 기록이 구체적으로 남아있는 소중한 문헌.
지정화첩> 중 `화선루 전면도’는 현재의 용산기지 남쪽 어린이정원 부근에서 한강과 현충원 언덕, 관악을 보고 그렸다.
마이아트옥션 제공 강세황의 `화선루 전면도’처럼 동작대교 부근에서 한강과 현충원 언덕, 관악을 바라본 현재의 모습.
문화재단 설립 60돌을 맞아 삼성쪽제안으로 간송 컬렉션과 국립박물관이 출품대열에 가세했고, 온전한 겸재 작품 연대기가 가능해진.
kr 1740~41년 나온화첩‘경교명승첩’의 일부인 ‘척재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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