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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여러분은 혹시 각자의 집에서 자국어나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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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상포군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5-10-29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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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개인회생 노래를 TV나 라디오 방송에서 들어본 적이 있냐”고 물으며 “저는 영어권 지역에서 한국어로 만들어진 노래를 듣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문화의 장벽이 얼마나 높은 것인지 온몸으로 체감했다”고 말했다. 그룹이 해외 진출을 했을 당시 방탄소년단의 음악은 ‘비영어권 문화’로 분류됐고, 음악 역시 주류 방송 플랫폼에 진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당시를 떠올리며 RM은 “‘한국어 음악이 글로벌 무대에서 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험대’로까지 느껴졌다”며 “저희의 음악을 알리기 위한 방송국의 문턱은 높고 견고했다”고 말했다. 비영어권 가수의 어려움 못지 않게 한국은 여전히 분단국가였다. 자신을 ‘한국 아티스트’라고 소개하면, “음악 이야기가 아닌 “북한에서 왔어요, 남한에서 왔어요?”, “한국이 어디 있는 나라죠?”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다”며 “음악보다 한국이라는 나라의 위치부터 설명해야 했던, 정말 냉정한 현실이었다”고 했다. 이런 현실에서 거대한 장벽을 무너뜨린 핵심동력은 아미였다고 강조한다. 그는 “아미는 저희의 음악을 매개체로 삼아, 국경과 언어를 초월한 소통을 이어가고,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담고있는 메시지에 영감을 받아 때로는 자발적인 기부를 진행한다”며 “때로는 사회적 캠페인을 진행해, 전세계를 놀라게했다. ‘아시아의 소수문화 지지자’로 여겨졌던 아미가 새로운 공동체이자 팬덤 문화로서, 글로벌 문화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준 것”이라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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