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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 2텔레비전(KBS-2TV) 사극 ‘장희빈’(2003)의 한 장면. 한국방송 누리집 갈무리
소의(昭儀) 장씨(張氏)는 1688년 10월27일 아들을 낳았다. 뒷날의 경종이다. 28살의 젊은 왕 숙종은 아들을 얻고 뛸 듯 기뻐했다. 1681년 15살의 어린 나이로 21살의 숙종과 결혼한 인현왕후는 이때까지 자식을 낳지 못했다.
이듬해(1689년) 1월16일 숙종은 장씨의 아들을 원자(元子)로 봉하고 다음날 장씨를 희빈(禧嬪)으로 삼았다. 소의 장씨는 희빈 장씨(이른바 장희빈)가 되었다. 장희빈이 아들을 낳은 그해 정식 왕 한국릴게임 비인 인현왕후는 22살의 젊은 여성이었다.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아는 사실이었다. 만약 뒷날 인현왕후가 아들을 낳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그 아들은 적통이고 장희빈의 아들은 서자다. 영창대군과 광해군, 인목대비의 전례에서 보았듯 미래의 정치적 파란은 예상하고도 남았다.
2월1일 당시 권력의 정점에 있었던 송시열이 상소문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을 올렸다. 말은 빙빙 돌렸지만, 원자의 책봉이 너무 빨랐다는 지적이었고, 또 인현왕후가 아들을 낳으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것이었다. 분노한 숙종은 송시열과 서인들을 조정에서 몰아내고 대신 남인을 불러들였다. 이른바 기사환국(己巳換局)이다. 돌아온 남인들은 송시열을 죽이고 싶었고, 숙종은 결국 남인의 손을 들어주었다. 물론 송시열을 죽인 것은 6월이니 조금 릴게임예시 뒤의 일이다. 그사이에 큰 파란곡절이 있었다. 4월23일 숙종은 영의정 이하 중신들이 모인 자리에서 인현왕후가 장희빈이 아들을 낳은 것을 질투하고 있다고 말했다. 왕비의 폐출(廢黜)을 위한 밑자락이었다.
한국방송 2텔레비전(KBS-2TV) 사극 ‘장희빈’(2003)의 한 장 바다이야기다운로드 면. 한국방송 누리집 갈무리
조정이 발칵 뒤집혔다. 신하들이 왕을 직접 만나 반대한 것은 물론이다. 반대의 의사를 담은 상소와 차자(箚子, 조선시대에, 일정한 격식을 갖추지 않고 사실만을 간략히 적어 올리던 상소문)가 빗발치듯 날아들었다. 그중 가장 문제가 된 것은 4월25일 오두인(吳斗寅) 등 릴게임방법 86명이 연명으로 올린 상소였다. 상소는 인현왕후가 질투를 하고 있다는 숙종의 말은 사실이 아닐 것이고, 처를 존중하고 첩을 낮추어 대해야 집안의 불화가 없어진다고 말하고 있었다. 상소를 읽고 ‘격노’한 숙종은 오두인 등을 불러 친국(親鞫)을 벌이고 상소문 작성자를 물었다. 박태보(朴泰輔)였다.
이내 박태보가 끌려왔다. 겨드랑이에 몽둥이를 끼우고 움직이지 못하도록 묶었다. 숙종은 길길이 뛰며 박태보가 자신을 배반하고 ‘간악한 여자(인현왕후)’에게 빌붙었다면서 “이런 독물(毒物)은 즉시 목을 베어도 된다. 더 들을 필요도 없다. 엄형(嚴刑)을 베풀어 문초하라!”고 하였다. 신하들이 죄인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고 형벌을 가하는 것은 법에 어긋난다고 말했지만 분노에 눈이 먼 왕은 듣지 않았다.
형장(刑杖)을 맞고도 박태보가 상소문의 내용을 찬찬히 되풀이하자, 왕은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네놈이 독기를 더 내뿜는구나, 매우 쳐라, 매우 쳐!” 박태보는 난장(亂杖)에도 어조를 전혀 바꾸지 않았다. “전하께서는 말씀마다 위(왕)를 속였다고 하시는데, 무슨 말을 두고 속였다고 하시는 것입니까?” 왕은 답을 찾을 수 없었다. “죄인이 변명하는 말이다. 세지도 말고 장(杖)을 쳐라!” 혹독한 매질에도 박태보는 침착한 태도를 유지했고 실언 한마디가 없었다. 이것이 숙종을 더 미치게 만들었다. “형장을 맞고도 비명도 지르지 않으니 정말 독물이다! 빨리 장을 쳐라!”
한국방송 2텔레비전(KBS-2TV) 사극 ‘장희빈’(2003)의 한 장면. 한국방송 누리집 갈무리
살가죽이 터지고 살이 문드러졌다. 피가 얼굴을 뒤덮었지만, 박태보는 여전했다. 약이 오른 숙종은 압슬(壓膝)을 명했다. 사금파리를 깔고 그 위에 무릎을 꿇린 뒤 위에 무거운 돌을 올렸다. 정강이뼈가 으스러졌다. 압슬에도 불구하고 죄를 인정하지 않자, 숙종은 낙형(烙刑)을 하라고 소리를 질렀다. 박태보를 거꾸로 매달고 벌겋게 달군 쇠꼬챙이로 몸을 지졌다. 살이 타들어가는 고통에도 박태보는 도리어 “전하께서는 어찌하여 이런 망국(亡國)의 일을 하시는 것입니까?”라는 말로 숙종을 나무랐다. 숙종은 박태보를 유배형에 처했다. 박태보는 귀양지인 전라도 진도로 가다가 서른여섯 젊은 나이로 과천에서 죽었다. 고문으로 망가진 몸 때문이었다.
숙종은 장희빈의 성적 매력에 홀려 있었다. 태어난 지 석달도 되지 않은 장희빈의 아들을 원자로 봉하고 인현왕후를 폐출하려 했던 것은 잠자리에서 장희빈이 속살거린 말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한 일은 상속에서 적장자(嫡長子)를 배제하고, 첩을 위해 정처(正妻)를 축출하는, 유가적(儒家的) 친족제를 부정하는 행위였다. 유가적 친족제야말로 사족체제(士族體制)를 떠받치고 있는 근거가 아니었던가? 박태보가 고문의 고통을 참아내며 지키려 했던 것은 바로 그 체제를 유지하는 근거였다.
최근 내란 재판을 받는 자들의 비루한 태도를 보고 문득 전제군주의 혹형과 악형에도 굴복하지 않고 신념을 지켰던 박태보가 떠올랐다. 그 좋다는 대학을 나와 어려운 시험을 통과한 뒤 출세에 출세를 거듭해 국무총리와 부총리, 장관 자리에 오른 대한민국 최고의 엘리트들이 헌정질서를 파괴하려 한 12·3 내란의 밤에 어떻게 행동했던가? 직을 던지고 목소리를 높여 불법 계엄에 반대한다고 나선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뿐인가. 내란이 실패로 돌아간 뒤에는 거짓과 변명으로 일관했다. 대한민국에는 박태보를 반이라도 닮은 엘리트는 없는 것인가. 열흘 남짓 지나면 다시 12월3일이다.
강명관 인문학 연구자
소의(昭儀) 장씨(張氏)는 1688년 10월27일 아들을 낳았다. 뒷날의 경종이다. 28살의 젊은 왕 숙종은 아들을 얻고 뛸 듯 기뻐했다. 1681년 15살의 어린 나이로 21살의 숙종과 결혼한 인현왕후는 이때까지 자식을 낳지 못했다.
이듬해(1689년) 1월16일 숙종은 장씨의 아들을 원자(元子)로 봉하고 다음날 장씨를 희빈(禧嬪)으로 삼았다. 소의 장씨는 희빈 장씨(이른바 장희빈)가 되었다. 장희빈이 아들을 낳은 그해 정식 왕 한국릴게임 비인 인현왕후는 22살의 젊은 여성이었다. 임신과 출산이 가능하다는 것은 누구라도 아는 사실이었다. 만약 뒷날 인현왕후가 아들을 낳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그 아들은 적통이고 장희빈의 아들은 서자다. 영창대군과 광해군, 인목대비의 전례에서 보았듯 미래의 정치적 파란은 예상하고도 남았다.
2월1일 당시 권력의 정점에 있었던 송시열이 상소문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을 올렸다. 말은 빙빙 돌렸지만, 원자의 책봉이 너무 빨랐다는 지적이었고, 또 인현왕후가 아들을 낳으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것이었다. 분노한 숙종은 송시열과 서인들을 조정에서 몰아내고 대신 남인을 불러들였다. 이른바 기사환국(己巳換局)이다. 돌아온 남인들은 송시열을 죽이고 싶었고, 숙종은 결국 남인의 손을 들어주었다. 물론 송시열을 죽인 것은 6월이니 조금 릴게임예시 뒤의 일이다. 그사이에 큰 파란곡절이 있었다. 4월23일 숙종은 영의정 이하 중신들이 모인 자리에서 인현왕후가 장희빈이 아들을 낳은 것을 질투하고 있다고 말했다. 왕비의 폐출(廢黜)을 위한 밑자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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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내 박태보가 끌려왔다. 겨드랑이에 몽둥이를 끼우고 움직이지 못하도록 묶었다. 숙종은 길길이 뛰며 박태보가 자신을 배반하고 ‘간악한 여자(인현왕후)’에게 빌붙었다면서 “이런 독물(毒物)은 즉시 목을 베어도 된다. 더 들을 필요도 없다. 엄형(嚴刑)을 베풀어 문초하라!”고 하였다. 신하들이 죄인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고 형벌을 가하는 것은 법에 어긋난다고 말했지만 분노에 눈이 먼 왕은 듣지 않았다.
형장(刑杖)을 맞고도 박태보가 상소문의 내용을 찬찬히 되풀이하자, 왕은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네놈이 독기를 더 내뿜는구나, 매우 쳐라, 매우 쳐!” 박태보는 난장(亂杖)에도 어조를 전혀 바꾸지 않았다. “전하께서는 말씀마다 위(왕)를 속였다고 하시는데, 무슨 말을 두고 속였다고 하시는 것입니까?” 왕은 답을 찾을 수 없었다. “죄인이 변명하는 말이다. 세지도 말고 장(杖)을 쳐라!” 혹독한 매질에도 박태보는 침착한 태도를 유지했고 실언 한마디가 없었다. 이것이 숙종을 더 미치게 만들었다. “형장을 맞고도 비명도 지르지 않으니 정말 독물이다! 빨리 장을 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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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종은 장희빈의 성적 매력에 홀려 있었다. 태어난 지 석달도 되지 않은 장희빈의 아들을 원자로 봉하고 인현왕후를 폐출하려 했던 것은 잠자리에서 장희빈이 속살거린 말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한 일은 상속에서 적장자(嫡長子)를 배제하고, 첩을 위해 정처(正妻)를 축출하는, 유가적(儒家的) 친족제를 부정하는 행위였다. 유가적 친족제야말로 사족체제(士族體制)를 떠받치고 있는 근거가 아니었던가? 박태보가 고문의 고통을 참아내며 지키려 했던 것은 바로 그 체제를 유지하는 근거였다.
최근 내란 재판을 받는 자들의 비루한 태도를 보고 문득 전제군주의 혹형과 악형에도 굴복하지 않고 신념을 지켰던 박태보가 떠올랐다. 그 좋다는 대학을 나와 어려운 시험을 통과한 뒤 출세에 출세를 거듭해 국무총리와 부총리, 장관 자리에 오른 대한민국 최고의 엘리트들이 헌정질서를 파괴하려 한 12·3 내란의 밤에 어떻게 행동했던가? 직을 던지고 목소리를 높여 불법 계엄에 반대한다고 나선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뿐인가. 내란이 실패로 돌아간 뒤에는 거짓과 변명으로 일관했다. 대한민국에는 박태보를 반이라도 닮은 엘리트는 없는 것인가. 열흘 남짓 지나면 다시 12월3일이다.
강명관 인문학 연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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