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태미너가 부족할 때, 시알리스가 필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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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태미너가 부족할 때,
시알리스가 필요한 이유
1. 사랑에도 체력이 필요하다
연애의 시작은 늘 뜨겁습니다. 서로를 향한 기대감, 설레는 감정, 끊임없는 스킨십.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요즘 왜 이렇게 피곤하지?
예전처럼 활력이 넘치지 않네...
자꾸 미루게 되네...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관계에도 서서히 균열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연애도 결국 체력 싸움입니다. 상대방을 만족시키고, 관계를 지속하려면 스태미너가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스태미너 부족이 연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그리고 이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해답은 시알리스에 있습니다.
2. 스태미너 부족이 연애에 미치는 영향
스태미너가 부족하면 단순히 몸이 피곤한 것만이 아닙니다.연인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관계 횟수 감소점점 멀어지는 거리
예전에는 언제든 서로를 향한 열정이 넘쳤는데,이제는 오늘은 좀 피곤한데...라고 말하는 횟수가 늘어납니다.
처음에는 상대도 이해해 줍니다. 하지만 이런 날이 반복되면?
상대방은 점점 불만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내가 매력이 떨어졌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결국 신체적인 거리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거리까지 멀어질 수 있습니다.
2 관계의 질 저하만족도가 떨어진다
설령 관계를 갖더라도, 예전만큼의 활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면?상대방도 자연스럽게 실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엔 더 오래 지속됐는데...
요즘은 금방 끝나네...
뭔가 아쉬운데...
이런 작은 불만들이 쌓이면, 연인 관계의 만족도 자체가 떨어지게 됩니다.
3 자신감 저하관계 회피로 이어진다
스태미너가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줄어듭니다.
괜히 시도했다가 실망시키면 어쩌지?
잘 안 될 수도 있는데, 그냥 안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이제 그런 걸 신경 쓸 나이는 지난 것 같아...
이렇게 스스로를 위축시키다 보면, 점점 관계 자체를 피하게 되고, 결국 연인 사이의 친밀감이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스태미너 부족,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연인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스태미너를 회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그리고 그 해결책 중 하나가 바로 시알리스입니다.
1 시알리스스태미너 회복의 열쇠
시알리스는 단순한 정력 강화제가 아닙니다.연인 관계의 질을 높이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2 시알리스의 주요 효과
최대 36시간 지속되는 효과
지금 먹어야 하나? 걱정할 필요 없이 여유롭게 준비 가능
원하는 순간에 맞춰 자연스럽게 관계를 가질 수 있음
강력한 지구력 강화
스태미너 부족으로 인한 고민 해결
더욱 만족스러운 관계 유지 가능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 조성
부담 없이 스킨십 유도 가능
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줌
결과적으로, 시알리스는 연인 관계를 더욱 활기차고 만족스럽게 만들어줍니다.
4. 시알리스와 함께하는 연애 활력 회복법
스태미너를 회복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알리스와 함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1 규칙적인 운동으로 기초 체력 강화
스태미너를 유지하려면 운동은 필수입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조깅, 수영, 자전거은 체력을 높이고, 활력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근력 운동까지 더하면, 더욱 강한 체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균형 잡힌 식습관 유지
고단백 식품소고기, 닭가슴살, 생선을 섭취하면 스태미너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 바나나, 굴 등의 음식도 좋은 선택입니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스태미너 저하의 주범이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알리스로 자신감 충전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시알리스의 도움을 받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특히 중요한 순간에 확실한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시알리스가 필수적입니다.
5. 스태미너를 되찾고, 연인 관계를 더욱 뜨겁게
스태미너 부족은 단순한 피로가 아닙니다.연인 관계의 만족도와 지속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해결 방법은 분명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기본 체력을 다지고
시알리스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면
다시금 활력 넘치는 연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스태미너가 연애를 결정짓습니다.그리고 그 스태미너를 되찾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바로 시알리스입니다.
지금 바로 연애 활력을 되찾는 첫걸음을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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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seastorygame.top
에 등장하는 두 말단 근위병들. 해븐마니아 제공"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2/12/weeklykh/20251212144519480mumu.jpg" data-org-width="1200" dmcf-mid="qcC0bumjhG"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2/12/weekly 게임릴사이트 kh/20251212144519480mumu.jpg" width="658">
연극 <타지마할의 근위병>에 등장하는 두 말단 근위병들. 해븐마니아 제공
“우리가 우리를 죽였다.” 민간인 대량학살을 국가가 자행한 한국전쟁기 국민보도연맹 사건을 다룬 실화 배경 바다이야기게임2 뮤지컬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를 보던 중 이 대사에 심장이 툭 떨어졌다. ‘우리’라는 얼굴을 한 폭력이 수십만명의 ‘우리’ 생명을 앗아갔다는 사실을 아프게 자각해서다. 17세기 인도 무굴제국 타지마할 완공 후 관련 예술가들과 기술자 2만명의 손목을 절단한 전설을 다룬 팩션 사극 <타지마할의 근위병>을 보면서도 비슷한 감각에 잠을 못 이루었다. 불편한 진 야마토게임하기 실을 직시하고 목소리를 내는 작품 속 캐릭터들의 오열과 욕지거리가 모두 내 것 인양 폐부를 찌른다. 전혀 다른 시공간, 전혀 다른 장르, 전혀 다른 미학을 취하고 있음에도 두 작품은 닿아 있다. 가장 잔인한 폭력은 언제나 ‘우리’의 얼굴을 한다고 강조한다. 국가는 언제, 어떤 얼굴로 자기 국민을 적으로 만드는가. 그리고 인간은 언제 ‘우리’를 포기하고, 그 릴게임 안의 ‘타자’를 만들어 경계 짓는가.
예술의 절단, 현실의 학살
사방이 성벽으로 천장까지 둘러싸인 넓은 무대. 바닥에는 큐빅 모양의 붉은색과 검은색 타일이 깔려 있다. 무대 양쪽에는 화롯불과 벤치 정도가 전부다. 남성 2인극 <타지마할의 근위병>(라지브 조셉 원작, 김희수 번역, 신유청 연출, 박상봉 무대, 강지혜 조명 우주전함야마토게임 , 지미 세르 음향, 홍문기 의상)은 무대와 조명디자인부터 중세적이면서도 현대적이다. 잘 차려입은 2명의 말단 근위병이 등장하면서 관객은 그들의 본격적인 수다에 빠져든다. 오랜 친구 사이인 휴마윤(최재림·백석광 분)과 바불(이승주·박은석 분)이 앞뒤 어긋나게, 타지마할을 등지고 서 있다. 절대로 뒤돌아보지 말라는 명령을 따르는 중이다. 사실 이 지시는 단순히 공간적 금기를 넘어선다. 다른 선택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말라는 명령이다.
그러나 천진한 몽상가인 바불은 계속 휴마윤에게 말을 걸며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조각처럼 서서 입단속을 시키던 휴마윤도 어느새 바불의 상상 속에 들어선다. 별을 이야기하고, 사방 날아다니는 상상을 하던 이들은 17세기 배경의 극인데도, 20세기에나 등장하는 ‘비행기’ 개념까지 도출한다. 부조리극의 파편처럼 알 듯 모를 듯 그들만의 티키타카는 자유로운 바불과 규칙과 명령에 얽매인 휴마윤의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드러낸다. 어딘가로 날아오를 수 있다면, 저 벽 너머로 빠져나갈 수 있다면, 이 세계는 달라질 수 있을 거라는 환상은 갑자기 절단된다. 타지마할이 태양을 등지고 서서히 세상에 공개되는 순간 돌아보는 근위병들의 탄성에 암전. 그리고 다음 장은 핏빛 웅덩이들과 널브러진 핏덩이 같은 천 조각들이 가득한 피비린내의 무대다. 눈과 팔에서 피가 흐르는 휴마윤과 바불은 굳어진 안면과 손을 씻어내리고 마사지하며 황제의 명령으로 2만명의 손목 4만개를 잘라낸 일을 회상한다. 바불은 잘라내고 휴마윤은 그 절단면을 인두로 지져 최대한 출혈을 막았으나 이것은 2만명을 학살한 것과 진배없다. 두 손을 잃은 예술가들이 살아갈 수 있을까. 피 웅덩이를 닦고 치우면서 구르고 미끄러지고 구토와 오열을 반복할수록 더 깊게 절단되는 것은 인간의 상상 능력이고 두 청년 근위대의 추락이다.
의 무대디자인. 아래층은 국가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들의 유해가 여전히 호명되지 못하고 쌓여있는 광산이다. 과수원 뮤지컬 컴퍼니 제공"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2/12/weeklykh/20251212144521372zcao.jpg" data-org-width="1200" dmcf-mid="BVbB89SrlY"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2/12/weeklykh/20251212144521372zcao.jpg" width="658">
1960년대 답답한 상황을 드러내는 뮤지컬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의 무대디자인. 아래층은 국가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들의 유해가 여전히 호명되지 못하고 쌓여있는 광산이다. 과수원 뮤지컬 컴퍼니 제공
신화의 씻김과 기록의 공백
반면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배시현 작·연출, 강철 작곡·음악, 신선호 안무, 김대한 무대, 김연수 조명, 허한나 음향)는 철저히 기록에서 출발한다. 보도연맹사건은 한국전쟁기 국가가 주도해 자국민을 대량학살한 실제 역사다. 이승만 독재정권에서 은폐·왜곡됐다가 1960년 4·19 당시 비로소 유가족들의 증언이 수면 위로 나올 수 있었다. 작품의 시작 역시 4·19 혁명으로 목소리를 낸 민중의 심기일전이다. 대학생 우현(이선우·임태현·조성태 분)은 전쟁 중 잃은 큰형 희택을 수소문 중이다. 같은 대학 선배인 인경(최태이·장보람·윤지우 분) 역시 예비검속이라는 명목으로 사살된 아버지의 흔적을 찾는 중이다.
윤섭(임강성·김대웅·황두현 분)이 갓 신입 경찰이었던 1949년에 삼 형제의 비극은 시작된다. 일제 부역자 출신 경찰들에게 당하며 지내는 동생이 안타까워 희택(전흥선·나재엽 분)은 앞장서서 주위 친한 이들에게 보도연맹 가입을 받아낸다. 윤섭은 찝찝하다고 말렸으나 맏형 희택이 동생을 사랑하는 방식이었다. 전쟁이 시작되자 이들은 무조건 빨갱이라며 군경이 대량학살했고, 분노하며 막아선 희택은 초반에 사살된다. 경찰인 윤섭은 다른 지역에서 대량학살을 집행하던 중이었다. 전쟁이 끝난 뒤, 윤섭은 형의 시신을 찾기 위해 켜켜이 쌓인 광산 갱도의 시신 더미를 파헤친다. 승리도, 정의도 없는, 이미 너무 늦어버린 자각을 돌아보며 윤섭은 오열하지만 현실은 주희(이은율·류비 분) 남편이자 아기 아빠인 경찰 중진이며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이다.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120분 내내 이 과정을 설명적으로, 집요하게, 밀도 높게 담아낸다. 무대디자인은 1990년대 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1960년대 공간을 21세기형으로 고증한 듯 폐쇄된 형태다. 극이 전개될 때마다 아래층은 대량학살된 민간인의 시신이 방치된 폐광으로, 위층은 평화로웠던 고향과 모든 것을 다 내려놓는 해안가로 변신한다. 이 작품이 취하는 서술적 문법은 미학적 세련됨보다는, 역사를 지워버릴 수 없게 만드는 강박에 가깝다.
가장 결정적인 지점은 윤섭이 “이건 가족을 지키기 위한 거야”라고 말하는 순간이다. 윤섭은 이때부터 자신을 가해자가 아니라 책임을 짊어진 가장으로 이해한다. 학살은 범죄가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된다. <타지마할의 근위병>에서 휴마윤이 바불의 손목을 자르며 토해 낸 말과 동일하다. 바로 이 지점에서 한나 아렌트가 말한 ‘악의 평범성’이 완성된다. 윤섭은 가족을 지키고 싶었던 평범한 인간이고 권력자의 지시에 순응하는 가장 위험한 가해자가 된다.
<타지마할의 근위병>과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모두 죽은 자를 호명하고 위무하며 마무리를 짓는다. <타지마할의 근위병>은 총천연색 새들을 상징하는 화려한 조명 사이로 씻김을 연상시키는 안개비가 무대 천장과 객석 후면서 쏟아져 나오는 스펙터클 무대 미학이다. 잘려 나간 4만개의 손을 위한 씻김이자 위로이며, 바불이 늘 말해온 상상력의 극치다.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위층의 열린 갈대밭과 바다 그리고 동네 지천으로 폈던 메꽃을 바라보는 인경과 우현의 엇갈림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윤섭은 자살로 생을 마감하고, 희택은 여전히 무덤도 없이 남아 있다.
인경의 말처럼 이 모든 비극은 우리가 우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벌어졌다. ‘우리’와 ‘저들’을 가르는 아주 작은 언어에서 배제는 시작되고, 그 배제는 곧 학살의 논리가 된다. 두 작품은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지금을 향해 묻는다. 우리는 지금도 여전히 누군가를 ‘우리’에서 밀어내고 있지 않은가. 지금도 여전히 누군가의 죽음을 ‘그런 일’로 처리하고 있지 않은가. 12·3 비상계엄 1주년이 지나가는 요즘, 두 달째 장기 상연하며 작품성으로, 소재로, 중독성 있는 음악으로 주목받는 이 작품들은 관객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것일까.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12월 28일, <타지마할의 근위병>은 2026년 1월 4일까지 상연한다.
이주영 문화칼럼니스트·영상학 박사
연극 <타지마할의 근위병>에 등장하는 두 말단 근위병들. 해븐마니아 제공
“우리가 우리를 죽였다.” 민간인 대량학살을 국가가 자행한 한국전쟁기 국민보도연맹 사건을 다룬 실화 배경 바다이야기게임2 뮤지컬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를 보던 중 이 대사에 심장이 툭 떨어졌다. ‘우리’라는 얼굴을 한 폭력이 수십만명의 ‘우리’ 생명을 앗아갔다는 사실을 아프게 자각해서다. 17세기 인도 무굴제국 타지마할 완공 후 관련 예술가들과 기술자 2만명의 손목을 절단한 전설을 다룬 팩션 사극 <타지마할의 근위병>을 보면서도 비슷한 감각에 잠을 못 이루었다. 불편한 진 야마토게임하기 실을 직시하고 목소리를 내는 작품 속 캐릭터들의 오열과 욕지거리가 모두 내 것 인양 폐부를 찌른다. 전혀 다른 시공간, 전혀 다른 장르, 전혀 다른 미학을 취하고 있음에도 두 작품은 닿아 있다. 가장 잔인한 폭력은 언제나 ‘우리’의 얼굴을 한다고 강조한다. 국가는 언제, 어떤 얼굴로 자기 국민을 적으로 만드는가. 그리고 인간은 언제 ‘우리’를 포기하고, 그 릴게임 안의 ‘타자’를 만들어 경계 짓는가.
예술의 절단, 현실의 학살
사방이 성벽으로 천장까지 둘러싸인 넓은 무대. 바닥에는 큐빅 모양의 붉은색과 검은색 타일이 깔려 있다. 무대 양쪽에는 화롯불과 벤치 정도가 전부다. 남성 2인극 <타지마할의 근위병>(라지브 조셉 원작, 김희수 번역, 신유청 연출, 박상봉 무대, 강지혜 조명 우주전함야마토게임 , 지미 세르 음향, 홍문기 의상)은 무대와 조명디자인부터 중세적이면서도 현대적이다. 잘 차려입은 2명의 말단 근위병이 등장하면서 관객은 그들의 본격적인 수다에 빠져든다. 오랜 친구 사이인 휴마윤(최재림·백석광 분)과 바불(이승주·박은석 분)이 앞뒤 어긋나게, 타지마할을 등지고 서 있다. 절대로 뒤돌아보지 말라는 명령을 따르는 중이다. 사실 이 지시는 단순히 공간적 금기를 넘어선다. 다른 선택지,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말라는 명령이다.
그러나 천진한 몽상가인 바불은 계속 휴마윤에게 말을 걸며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조각처럼 서서 입단속을 시키던 휴마윤도 어느새 바불의 상상 속에 들어선다. 별을 이야기하고, 사방 날아다니는 상상을 하던 이들은 17세기 배경의 극인데도, 20세기에나 등장하는 ‘비행기’ 개념까지 도출한다. 부조리극의 파편처럼 알 듯 모를 듯 그들만의 티키타카는 자유로운 바불과 규칙과 명령에 얽매인 휴마윤의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드러낸다. 어딘가로 날아오를 수 있다면, 저 벽 너머로 빠져나갈 수 있다면, 이 세계는 달라질 수 있을 거라는 환상은 갑자기 절단된다. 타지마할이 태양을 등지고 서서히 세상에 공개되는 순간 돌아보는 근위병들의 탄성에 암전. 그리고 다음 장은 핏빛 웅덩이들과 널브러진 핏덩이 같은 천 조각들이 가득한 피비린내의 무대다. 눈과 팔에서 피가 흐르는 휴마윤과 바불은 굳어진 안면과 손을 씻어내리고 마사지하며 황제의 명령으로 2만명의 손목 4만개를 잘라낸 일을 회상한다. 바불은 잘라내고 휴마윤은 그 절단면을 인두로 지져 최대한 출혈을 막았으나 이것은 2만명을 학살한 것과 진배없다. 두 손을 잃은 예술가들이 살아갈 수 있을까. 피 웅덩이를 닦고 치우면서 구르고 미끄러지고 구토와 오열을 반복할수록 더 깊게 절단되는 것은 인간의 상상 능력이고 두 청년 근위대의 추락이다.
의 무대디자인. 아래층은 국가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들의 유해가 여전히 호명되지 못하고 쌓여있는 광산이다. 과수원 뮤지컬 컴퍼니 제공" class="thumb_g_article" data-org-src="https://t1.daumcdn.net/news/202512/12/weeklykh/20251212144521372zcao.jpg" data-org-width="1200" dmcf-mid="BVbB89SrlY" dmcf-mtype="image" height="auto" src="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2/12/weeklykh/20251212144521372zcao.jpg" width="658">
1960년대 답답한 상황을 드러내는 뮤지컬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의 무대디자인. 아래층은 국가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들의 유해가 여전히 호명되지 못하고 쌓여있는 광산이다. 과수원 뮤지컬 컴퍼니 제공
신화의 씻김과 기록의 공백
반면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배시현 작·연출, 강철 작곡·음악, 신선호 안무, 김대한 무대, 김연수 조명, 허한나 음향)는 철저히 기록에서 출발한다. 보도연맹사건은 한국전쟁기 국가가 주도해 자국민을 대량학살한 실제 역사다. 이승만 독재정권에서 은폐·왜곡됐다가 1960년 4·19 당시 비로소 유가족들의 증언이 수면 위로 나올 수 있었다. 작품의 시작 역시 4·19 혁명으로 목소리를 낸 민중의 심기일전이다. 대학생 우현(이선우·임태현·조성태 분)은 전쟁 중 잃은 큰형 희택을 수소문 중이다. 같은 대학 선배인 인경(최태이·장보람·윤지우 분) 역시 예비검속이라는 명목으로 사살된 아버지의 흔적을 찾는 중이다.
윤섭(임강성·김대웅·황두현 분)이 갓 신입 경찰이었던 1949년에 삼 형제의 비극은 시작된다. 일제 부역자 출신 경찰들에게 당하며 지내는 동생이 안타까워 희택(전흥선·나재엽 분)은 앞장서서 주위 친한 이들에게 보도연맹 가입을 받아낸다. 윤섭은 찝찝하다고 말렸으나 맏형 희택이 동생을 사랑하는 방식이었다. 전쟁이 시작되자 이들은 무조건 빨갱이라며 군경이 대량학살했고, 분노하며 막아선 희택은 초반에 사살된다. 경찰인 윤섭은 다른 지역에서 대량학살을 집행하던 중이었다. 전쟁이 끝난 뒤, 윤섭은 형의 시신을 찾기 위해 켜켜이 쌓인 광산 갱도의 시신 더미를 파헤친다. 승리도, 정의도 없는, 이미 너무 늦어버린 자각을 돌아보며 윤섭은 오열하지만 현실은 주희(이은율·류비 분) 남편이자 아기 아빠인 경찰 중진이며 되돌릴 수 없는 시간이다.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120분 내내 이 과정을 설명적으로, 집요하게, 밀도 높게 담아낸다. 무대디자인은 1990년대 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1960년대 공간을 21세기형으로 고증한 듯 폐쇄된 형태다. 극이 전개될 때마다 아래층은 대량학살된 민간인의 시신이 방치된 폐광으로, 위층은 평화로웠던 고향과 모든 것을 다 내려놓는 해안가로 변신한다. 이 작품이 취하는 서술적 문법은 미학적 세련됨보다는, 역사를 지워버릴 수 없게 만드는 강박에 가깝다.
가장 결정적인 지점은 윤섭이 “이건 가족을 지키기 위한 거야”라고 말하는 순간이다. 윤섭은 이때부터 자신을 가해자가 아니라 책임을 짊어진 가장으로 이해한다. 학살은 범죄가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된다. <타지마할의 근위병>에서 휴마윤이 바불의 손목을 자르며 토해 낸 말과 동일하다. 바로 이 지점에서 한나 아렌트가 말한 ‘악의 평범성’이 완성된다. 윤섭은 가족을 지키고 싶었던 평범한 인간이고 권력자의 지시에 순응하는 가장 위험한 가해자가 된다.
<타지마할의 근위병>과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모두 죽은 자를 호명하고 위무하며 마무리를 짓는다. <타지마할의 근위병>은 총천연색 새들을 상징하는 화려한 조명 사이로 씻김을 연상시키는 안개비가 무대 천장과 객석 후면서 쏟아져 나오는 스펙터클 무대 미학이다. 잘려 나간 4만개의 손을 위한 씻김이자 위로이며, 바불이 늘 말해온 상상력의 극치다.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위층의 열린 갈대밭과 바다 그리고 동네 지천으로 폈던 메꽃을 바라보는 인경과 우현의 엇갈림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윤섭은 자살로 생을 마감하고, 희택은 여전히 무덤도 없이 남아 있다.
인경의 말처럼 이 모든 비극은 우리가 우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벌어졌다. ‘우리’와 ‘저들’을 가르는 아주 작은 언어에서 배제는 시작되고, 그 배제는 곧 학살의 논리가 된다. 두 작품은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지금을 향해 묻는다. 우리는 지금도 여전히 누군가를 ‘우리’에서 밀어내고 있지 않은가. 지금도 여전히 누군가의 죽음을 ‘그런 일’로 처리하고 있지 않은가. 12·3 비상계엄 1주년이 지나가는 요즘, 두 달째 장기 상연하며 작품성으로, 소재로, 중독성 있는 음악으로 주목받는 이 작품들은 관객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 것일까. <이름 없는 약속들로부터>는 12월 28일, <타지마할의 근위병>은 2026년 1월 4일까지 상연한다.
이주영 문화칼럼니스트·영상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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