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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과 비교해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가운데 향후경기전망이 3포인트 하락해 97을 기록했고, 현재경기판단은 2포인트 내린 91로 집계됐다. 생활형편전망(100)과 소비지출전망(110)은 각각 1포인트 하락했고, 현재생활형편(96)88오락실릴게임
과 가계수입전망(102)에는 변화가 없었다. 건설경기 부진과 미국과의 관세협상 타결 지연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향후 경기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는 해석이 나왔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소알라딘
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지수가 다소 내리기는 했지만 절대적인 수준은 110을 웃돌아 여전히 높다는 해석도 나온다. 최근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으로 12.5포인트 급락한 뒤 오르내리다가 올해 4∼8월 5개월 연속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달 반락하기는 했지만 지난 7월부터 110 이상의 높은 수바다이야기 pc버전
준이 이어지고 있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많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낙관적인 판단을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가 3개월 연속 110 이상으로 집계된 것은 지난 2017년 10~2018년 1월 이후 약 7년여만에 처음이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빠르게 식었던 소비 심리가 새라이프앤비 주식
정부 출범과 함께 크게 개선됐다.
이번 소비자심리 랠리 역시 새정부 출범 효과로 분석된다. 새정부 정책 효과로 코스피 지수가 크게 뛰고, 소비쿠폰 지급으로 내수가 개선된 점이 소비심리의 고공행진을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이달 조사에서 주택가격전망지수(112)는 1포인트 또 올랐다. '6·27 가계부채 관리 대책' 발표와야마토
함께 7월 11포인트 급락했다가 8월 2포인트 반등한 뒤 두 달째 상승세를 유지했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었다는 뜻이다. 이 팀장은 "8월이나 9월 주택가격전망지수의 상승 폭이 크지 않은 데다, 6월의 120을 여전히 크게 밑도는 수준"이라며 "규제 효과 등을 더 지켜 봐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2.5%)은 8월보다 0.1%포인트 내렸고, 6개월 후 금리 수준을 예상한 금리수준전망지수(93)도 2포인트 떨어졌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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