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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에서 4㎞나 떨어진 곳에 차를 맡기라니, 그럼 발렛파킹이 아니지 않나요.”
23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주차대행서비스(발렛파킹) 운영 방식이 바뀔 수 있다는 설명을 들은 최모(43)씨는 고개를 저으며 이같이 말했다. 짐이 많을 때마다 발렛파킹을 이용해왔다는 그는 “기존처럼 공항에서 바로 이용하려면 4만원을 내야 한다더라”라며 “서비스는 그대로인데 가격만 두 배 오르는 게 말이 안된다. 차라리 택시를 타는 게 낫겠다”고 말했다.
23일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널에서 차량으로 4~5㎞ 떨어진 주차대행 서비스 신규 접수·인도장 모습. /이호준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렛파킹 운영 방식 개편을 추진하면서 공항 이용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기존 요금(2만원)으로는 공항에서 4㎞ 떨어진 곳에 직접 차량을 맡기고 찾아야 하고, 공항에서 바로 이용하려면 ‘프리 쿨사이다릴게임 미엄(4만원)’이라는 이름으로 요금을 두 배 내야 하는 방안이 알려지면서다.
논란이 불거지자 공사는 개편안 적용을 일단 보류했다. 다만 공항에서 만난 이용객들은 “언제든 다시 추진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우려했다.
2026년 1월 1일자로 예정된 인천국제 백경릴게임 공항 제1여객터미널 주차대행 서비스의 요금과 접수, 인도 장소. /맥서브 홈페이지 캡처
◇짐 내려준다지만… ‘프리미엄’ 4만원
공사는 제1여객터미널 발렛파킹의 운영 방식을 기존 단일 요금 체계 ‘일반’과 ‘프리미엄’으로 나누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현재는 공항과 바로 연결된 지하 1 바다이야기5만 ·3층 단기 주차장에서 발렛파킹 차량 접수와 인도가 이뤄진다. 해당 장소는 공항과 바로 연결돼 있어 내부 시설을 통해 이동할 수 있고, 출국장과 입국장까지 도보 3~4분 거리다.
그러나 개편안에 따르면 ‘일반’ 발렛파킹의 차량 접수·인도 장소는 클럽72 골프장(하늘코스) 인근 장기 주차장으로 바뀐다. 제1여객터미널에서 차로 약 4~5㎞ 떨 릴게임바다신2 어진 곳이다. 이용객은 이곳에 차를 맡긴 뒤 셔틀버스를 타고 공항으로 이동해야 한다. 귀국 후에도 다시 셔틀버스를 타고 주차장으로 가야 한다. 셔틀버스는 10~1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이동 시간까지 합치면 최대 25분이 걸린다. 차를 맡기고 받기까지 왕복 50분이 걸린다는 뜻이다.
그래픽=정서희
기존처럼 공항에서 바로 차량을 맡기려면 요금 4만원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차량에서 짐을 내려주거나, 운전석 바닥에 비닐을 깔고 운전하는 등의 서비스를 추가 제공한다는 것이 공사 측 설명이다.
하지만 이용객들은 공사의 개편안을 두고 ‘일반’ 발렛파킹은 사실상 발렛파킹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날 공항에서 만난 김모(55)씨는 “발렛파킹은 편하려고 쓰는 서비스인데, 결국 울며 겨자 먹기로 4만원짜리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구조”라며 “가격 인상을 위한 꼼수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김모(63)씨도 “비바람을 맞으며 이동해야 하는 일반 발렛파킹은 너무 불편할 것 같다”며 “한 번 겪어 보면 결국 프리미엄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23일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4㎞ 떨어진 주차대행 서비스 신규 접수·인도장 모습. /이호준 기자
◇‘일반’ 발렛파킹 오가는데 1시간
개편안이 시행될 경우를 가정해 직접 장기 주차장을 찾아가 보니 접근성 문제가 심각했다. 시내버스 노선은 없었고, 셔틀버스를 제외하면 공항철도가 사실상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이었다.
공항철도는 제1여객터미널에서 장기 주차장까지 이동시 31분이 걸렸다. 이 중 25분은 도보 이동이었다. 짐을 끌고 이동하기에는 어려운 여건이었다. 주차장 인근에는 비바람을 피할 공간이나 화장실 등 기본 편의시설도 없었다.
다시 공항으로 돌아오는 길도 만만치 않았다. 인근에 대기 중인 택시가 거의 없어 호출 후 10분 이상 기다리는 경우도 많았다. 이동 시간까지 더하면 공항으로 돌아오는 데만 20분 가량이 소요됐다. 한 택시 운전사는 “콜이 외진 곳에 잡혀 의아했다”며 “이런 곳에서 발렛파킹을 맡긴다는 게 이해가 안 되는데, 이용객이 많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용객들 사이에서는 요금 부담도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 일대 발렛파킹 비용은 4000~5000원 수준이고, 김포공항 발렛파킹 요금도 2만원이다. 여기에 발렛파킹비와 별개로 단기 주차장은 하루 최대 2만4000원, 장기 주차장은 하루 9000원의 주차료도 내야 한다.
23일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주차대행 서비스 인도장의 모습. /이호준 기자
◇정부 제동에 ‘2개월 보류’… 이용객 “재추진 걱정”
정부는 공사의 발렛파킹 개편안에 제동을 걸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공항공사의 사업자 선정과 서비스 변경 과정이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졌는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국토부는 개편안 적용 시점을 2026년 2월로 미루고, 이용객의 비용 부담과 출국 동선을 고려한 대안을 마련하라고 공항공사에 주문했다.
다만 이용객들 사이에서는 불안이 가시지 않았다. 이모(42)씨는 “지금은 멈췄다지만 언젠가 개편안이 재추진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결국 부담은 이용객 몫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공사 측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국토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여객 불편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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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주차대행서비스(발렛파킹) 운영 방식이 바뀔 수 있다는 설명을 들은 최모(43)씨는 고개를 저으며 이같이 말했다. 짐이 많을 때마다 발렛파킹을 이용해왔다는 그는 “기존처럼 공항에서 바로 이용하려면 4만원을 내야 한다더라”라며 “서비스는 그대로인데 가격만 두 배 오르는 게 말이 안된다. 차라리 택시를 타는 게 낫겠다”고 말했다.
23일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 사이다쿨바다이야기게임 널에서 차량으로 4~5㎞ 떨어진 주차대행 서비스 신규 접수·인도장 모습. /이호준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렛파킹 운영 방식 개편을 추진하면서 공항 이용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다. 기존 요금(2만원)으로는 공항에서 4㎞ 떨어진 곳에 직접 차량을 맡기고 찾아야 하고, 공항에서 바로 이용하려면 ‘프리 쿨사이다릴게임 미엄(4만원)’이라는 이름으로 요금을 두 배 내야 하는 방안이 알려지면서다.
논란이 불거지자 공사는 개편안 적용을 일단 보류했다. 다만 공항에서 만난 이용객들은 “언제든 다시 추진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우려했다.
2026년 1월 1일자로 예정된 인천국제 백경릴게임 공항 제1여객터미널 주차대행 서비스의 요금과 접수, 인도 장소. /맥서브 홈페이지 캡처
◇짐 내려준다지만… ‘프리미엄’ 4만원
공사는 제1여객터미널 발렛파킹의 운영 방식을 기존 단일 요금 체계 ‘일반’과 ‘프리미엄’으로 나누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현재는 공항과 바로 연결된 지하 1 바다이야기5만 ·3층 단기 주차장에서 발렛파킹 차량 접수와 인도가 이뤄진다. 해당 장소는 공항과 바로 연결돼 있어 내부 시설을 통해 이동할 수 있고, 출국장과 입국장까지 도보 3~4분 거리다.
그러나 개편안에 따르면 ‘일반’ 발렛파킹의 차량 접수·인도 장소는 클럽72 골프장(하늘코스) 인근 장기 주차장으로 바뀐다. 제1여객터미널에서 차로 약 4~5㎞ 떨 릴게임바다신2 어진 곳이다. 이용객은 이곳에 차를 맡긴 뒤 셔틀버스를 타고 공항으로 이동해야 한다. 귀국 후에도 다시 셔틀버스를 타고 주차장으로 가야 한다. 셔틀버스는 10~1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이동 시간까지 합치면 최대 25분이 걸린다. 차를 맡기고 받기까지 왕복 50분이 걸린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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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용객들은 공사의 개편안을 두고 ‘일반’ 발렛파킹은 사실상 발렛파킹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날 공항에서 만난 김모(55)씨는 “발렛파킹은 편하려고 쓰는 서비스인데, 결국 울며 겨자 먹기로 4만원짜리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구조”라며 “가격 인상을 위한 꼼수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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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안이 시행될 경우를 가정해 직접 장기 주차장을 찾아가 보니 접근성 문제가 심각했다. 시내버스 노선은 없었고, 셔틀버스를 제외하면 공항철도가 사실상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이었다.
공항철도는 제1여객터미널에서 장기 주차장까지 이동시 31분이 걸렸다. 이 중 25분은 도보 이동이었다. 짐을 끌고 이동하기에는 어려운 여건이었다. 주차장 인근에는 비바람을 피할 공간이나 화장실 등 기본 편의시설도 없었다.
다시 공항으로 돌아오는 길도 만만치 않았다. 인근에 대기 중인 택시가 거의 없어 호출 후 10분 이상 기다리는 경우도 많았다. 이동 시간까지 더하면 공항으로 돌아오는 데만 20분 가량이 소요됐다. 한 택시 운전사는 “콜이 외진 곳에 잡혀 의아했다”며 “이런 곳에서 발렛파킹을 맡긴다는 게 이해가 안 되는데, 이용객이 많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용객들 사이에서는 요금 부담도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 일대 발렛파킹 비용은 4000~5000원 수준이고, 김포공항 발렛파킹 요금도 2만원이다. 여기에 발렛파킹비와 별개로 단기 주차장은 하루 최대 2만4000원, 장기 주차장은 하루 9000원의 주차료도 내야 한다.
23일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주차대행 서비스 인도장의 모습. /이호준 기자
◇정부 제동에 ‘2개월 보류’… 이용객 “재추진 걱정”
정부는 공사의 발렛파킹 개편안에 제동을 걸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공항공사의 사업자 선정과 서비스 변경 과정이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졌는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국토부는 개편안 적용 시점을 2026년 2월로 미루고, 이용객의 비용 부담과 출국 동선을 고려한 대안을 마련하라고 공항공사에 주문했다.
다만 이용객들 사이에서는 불안이 가시지 않았다. 이모(42)씨는 “지금은 멈췄다지만 언젠가 개편안이 재추진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결국 부담은 이용객 몫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공사 측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국토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여객 불편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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