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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소보호재 작성일 25-12-22 09:26 조회 26 댓글 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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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햄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GRS가 올해에만 신규 브랜드 6개를 선보이며 외연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매장 수익성 극대화 전략을 통해 8년 만에 1조원 클럽 재입성을 앞두고 있는 롯데GRS는 내년엔 다브랜드 전략으로 성장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19일 롯데GRS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는 두투머스함박(함박스테이크), 무쿄쿠(일본 라멘), 마루가메우동(우동), 복주걱(한식 뷔페), 빌라드샬롯(양식), 스탠브루(커피) 등 총 6개다. 롯데GRS는 올해 말 기준 12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오션파라다이스게임 롯데GRS가 한 해에 신규 브랜드를 6개나 새로 내놓은 건 47년 역사상 처음이다. 프랜차이즈업계에서도 이례적이다. 롯데GRS는 6개 브랜드로 올해에만 9개 매장을 냈다. 내년은 본격적인 확장 시기다. 무쿄쿠와 스탠브루는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정보공개서를 등록했다. 가맹점 유치를 위한 사전 작업이다.
롯데GRS가 다양한 브 바다이야기룰 랜드를 내놓는 건 컨세션 사업을 위한 초석이기도 하다. 컨세션 사업은 공항이나 테마파크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식음사업장 운영권을 말한다. 롯데GRS는 현재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전국 14개 사업장에서 2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데, 컨세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브랜드 확장이 필수다.
해외 매장도 외연 확대의 한 축이다. 롯데리아는 베트남 야마토게임연타 미얀마 라오스 몽골에 이어 올해 미국과 말레이시아에 진출했다. 지난 5일 첫 매장을 연 말레이시아는 5년간 매장 30개를 낼 계획이다. 현재 매장은 총 320여 개다. 내년엔 싱가포르에도 진출한다. 미국과 베트남을 제외한 5개국은 마스터프랜차이즈(MF) 방식으로 진출했다.
올해 롯데GRS는 2017년 이후 8년 만에 매출 1조원을 회복할 골드몽게임 전망이다.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은 8221억원, 영업이익은 536억원이다. 영업이익은 이미 지난해 연간 391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내년엔 2017년(1조896억원)을 넘어 사상 최대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핵심 브랜드인 롯데리아의 수익성이 단기 실적엔 가장 중요하다. 소형 매장 강화와 리뉴얼을 통해 매장별 수익성을 끌어올린다는 게 황금성오락실 롯데GRS의 전략이다. 지난 6월 롯데리아 강남역 셀렉트점을 열어 수익성을 확인했다. 매장 방문보다 배달 수요가 많은 강남 오피스 상권에 최적화한 곳이다. 11월 매출 목표를 두 배 넘게 초과 달성했다. 2호 소형 매장 오픈도 준비 중이다. 노후화한 매장 리뉴얼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19일 롯데GRS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는 두투머스함박(함박스테이크), 무쿄쿠(일본 라멘), 마루가메우동(우동), 복주걱(한식 뷔페), 빌라드샬롯(양식), 스탠브루(커피) 등 총 6개다. 롯데GRS는 올해 말 기준 12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오션파라다이스게임 롯데GRS가 한 해에 신규 브랜드를 6개나 새로 내놓은 건 47년 역사상 처음이다. 프랜차이즈업계에서도 이례적이다. 롯데GRS는 6개 브랜드로 올해에만 9개 매장을 냈다. 내년은 본격적인 확장 시기다. 무쿄쿠와 스탠브루는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정보공개서를 등록했다. 가맹점 유치를 위한 사전 작업이다.
롯데GRS가 다양한 브 바다이야기룰 랜드를 내놓는 건 컨세션 사업을 위한 초석이기도 하다. 컨세션 사업은 공항이나 테마파크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식음사업장 운영권을 말한다. 롯데GRS는 현재 인천국제공항을 비롯한 전국 14개 사업장에서 2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데, 컨세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브랜드 확장이 필수다.
해외 매장도 외연 확대의 한 축이다. 롯데리아는 베트남 야마토게임연타 미얀마 라오스 몽골에 이어 올해 미국과 말레이시아에 진출했다. 지난 5일 첫 매장을 연 말레이시아는 5년간 매장 30개를 낼 계획이다. 현재 매장은 총 320여 개다. 내년엔 싱가포르에도 진출한다. 미국과 베트남을 제외한 5개국은 마스터프랜차이즈(MF) 방식으로 진출했다.
올해 롯데GRS는 2017년 이후 8년 만에 매출 1조원을 회복할 골드몽게임 전망이다. 지난 3분기 누적 매출은 8221억원, 영업이익은 536억원이다. 영업이익은 이미 지난해 연간 391억원을 훌쩍 넘어섰다. 내년엔 2017년(1조896억원)을 넘어 사상 최대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핵심 브랜드인 롯데리아의 수익성이 단기 실적엔 가장 중요하다. 소형 매장 강화와 리뉴얼을 통해 매장별 수익성을 끌어올린다는 게 황금성오락실 롯데GRS의 전략이다. 지난 6월 롯데리아 강남역 셀렉트점을 열어 수익성을 확인했다. 매장 방문보다 배달 수요가 많은 강남 오피스 상권에 최적화한 곳이다. 11월 매출 목표를 두 배 넘게 초과 달성했다. 2호 소형 매장 오픈도 준비 중이다. 노후화한 매장 리뉴얼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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