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태기 극복 사랑을 새롭게, 비아그라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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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제갈준라소 작성일 25-12-17 18:46 조회 13 댓글 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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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태기 극복 사랑을 새롭게, 비아그라와 함께
1. 권태기, 피할 수 없는 현실
많은 부부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사랑의 열정이 식었다고 느끼기 시작한다.처음 만날 때는 손을 잡기만 해도 설렜고, 서로의 눈빛을 마주할 때마다가슴이 뛰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모든 감정들이 차가운 일상으로 바뀌는 것 같다.그게 바로 권태기이다.
권태기는 단순한 시간이 지나면서 오는 변화가 아니다.서로의 몸과 마음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관계의 질이 떨어지고이로 인해 두 사람은 갈수록 멀어지게 된다. 하지만 권태기를 극복할 방법은 있다.
2. 권태기의 원인, 그 불편한 진실
권태기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스태미너 부족이다.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성적 능력에 변화가 생기고,이로 인해 자신감도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된다. 자신감이 떨어지면,부부관계에서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고, 점차 사랑의 표현도 줄어든다.
이러한 변화는 두 사람의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신체적인 변화는 감정적인 관계에 큰 영향을 주며,그로 인해 대화와 교감이 줄어들고, 결국 관계가 소원해진다.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 있다.
3. 비아그라권태기 극복의 열쇠
비아그라는 남성의 활력을 회복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약물이다.이 약물은 단순히 성적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넘어,남성의 자신감을 되살리고, 관계를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아그라는 혈액 순환을 개선해 성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려준다.즉, 비아그라를 복용하면 남성의 신체는 다시 활력을 되찾고,성적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게 된다. 이는 단순히 성적인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다.자신감을 되찾은 남성은 부부관계에 대한 태도도 변화하게 된다.더 이상 소극적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관계를 재건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권태기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비아그라는 단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 회복을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4. 비아그라로 다시 시작하는 사랑
권태기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서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다시금 불러일으키는 것이다.비아그라는 남성의 성적 기능을 되살려주고, 그 결과, 서로의 신체적 관계를 다시 활기차고 생기 넘치게 만든다.하지만 성적 기능이 회복된 것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비아그라는 시작일 뿐, 진정한 관계 회복을 위해서는 두 사람 모두 서로에게 관심을 다시 집중해야 한다.
대화의 재발견
권태기를 극복하려면, 두 사람 사이의 대화가 중요하다.비아그라로 신체적인 문제를 해결한 후, 서로의 마음을 다시 확인하고,서로의 바람과 기대를 공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애정 표현의 부활
성적 관계뿐만 아니라, 일상에서의 애정 표현도 중요하다.서로를 격려하고, 칭찬하고, 소소한 데이트를 즐기며 사랑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5. 권태기 극복을 위한 실용적인 방법들
비아그라와 함께 권태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이 방법들을 통해 관계의 회복을 더욱 빨리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
운동을 하면 체력이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활력도 증가한다.운동을 함께하면 서로에 대한 신뢰와 애정도 더욱 강해진다.함께 운동을 하며 성적 스태미너를 키워보자.
서로의 관심을 재발견
권태기에는 일상 속에서 서로에 대한 관심을 잃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서로에게 작은 선물이나, 칭찬을 아끼지 말자.서로를 배려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관계가 더욱 돈독해진다.
로맨틱한 분위기 만들기
주말마다 로맨틱한 분위기를 만들어 보자.촛불을 켜두고, 좋아하는 음식을 함께 만들어 먹으며 특별한 시간을 보내면관계가 다시금 활기를 띠게 된다.
성적 친밀감 회복
성적 친밀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편안한 분위기에서소통을 나누고, 성적인 부분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6. 비아그라와 함께, 더 건강하고 행복한 관계로
권태기를 극복하기 위한 첫걸음은 비아그라와 같은 약물로 성적 활력을 되찾는 것이다.이 약물을 통해 남성은 다시금 자신감을 회복하고,성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릴 수 있게 된다. 그 결과,부부 간의 신뢰와 친밀감이 깊어지고, 사랑이 새로워진다.
비아그라는 단순히 성적 회복에 그치지 않는다.두 사람 사이의 감정적인 교류와 이해를 돕는 중요한 도우미 역할을 한다.비아그라를 통해 다시 한번 활력을 되찾고, 서로의 관계를 더욱 따뜻하고 사랑스럽게 만들 수 있다.
7. 결론: 사랑을 새롭게 시작하는 열쇠, 비아그라
사랑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변할 수 있다.하지만 권태기를 극복하고 사랑을 새롭게 시작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비아그라는 그 첫걸음을 돕는 훌륭한 도구이며,그와 함께라면 사랑은 다시 설레임과 열정으로 가득 차게 된다.
비아그라와 함께, 새로운 사랑의 시작을 경험해보자.권태기를 극복하고, 두 사람만의 특별한 관계를 다시금 재건해보자.이제 다시 사랑이 더욱 달콤해질 차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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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119sh.info
환경미화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권리는 지역마다 다르게 값이 매겨진다. 정부가 제시한 ‘3인 1조 작업’과 ‘주간 근무’ 원칙은 서류 속 기준으로만 전락했다. 90%에 가까운 기초 지방자치단체는 3인 1조 원칙을 외면하고 있고, 절반 이상의 지자체는 야간 근무를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자체들이 민간에 업무를 떠넘긴 사이, 현장에서 예외는 확산됐고 책임은 사라졌다. 관리감독 책임마저 방기하면서 구조적 무책임은 고착화됐다.
17일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진보당 정혜경 의원실에 제출한 ‘2024년 지자체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안전기 오션파라다이스릴게임 준 이행실적’ 자료에 따르면 전국 228개 기초 지자체(세종·제주 포함, 기초단체) 중 198개(87%)가 지난해 기준 3인 1조 작업 원칙을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인 1조 원칙을 준수하는 곳은 인천 강화군, 충북 옥천군, 전남 담양군 등 소도시가 대부분이었다.
주간 근무 원칙도 상황은 비슷하다. 주간 근무를 시행하지 않는 지 바다이야기2 자체는 116곳(51%)으로 절반이 넘는다. 특히 인구 10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대도시에서 야간 근무 경향이 두드러진다. 서울은 25개 구 중 2개 구(강동·도봉)만 주간 근무를 실시 중이다. 부산(16개 구·군), 대전(5개 구), 울산(5개 구·군)은 주간 근무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
기후부는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가이드라인’을 통해 바다이야기릴게임 환경미화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원칙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운전원 1명과 상차원 2명이 한 조를 이뤄 작업할 것, 주간(오전 6시∼오후 10시)에 근무하게 할 것이 대표적이다. 이들 원칙은 현실에선 무력하다. 법적 강제력이 없는 권고적 성격에 그치다 보니 대부분 지역에서는 사실상 사문화됐다.
당장 기후부부터 황금성게임랜드 구조적 무책임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는 지자체가 원칙을 준수하기 어려운 상황을 자체 조례로 명문화하면 이를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지자체장 재량에 따라 얼마든지 조례를 통해 ‘셀프 예외’를 허용하는 길을 열어둔 셈이다.
릴게임예시
3인 1조 원칙 미준수 지역 중 하나인 서울 종로구가 대표적이다. 종로구는 ‘폐기물 관리 조례’를 통해 ‘3명 1조 작업의 예외 사유’로 다섯 가지 항목을 들고 있다. 손수레를 이용해 작업하는 경우, 기계적 수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적재 중량 1.5t 이하의 차량을 사용하는 경우, 민원처리 목적의 폐기물 처리 기동반 작업의 경우, 그 밖에 폐기물의 종류와 작업 환경 등을 고려해 구청장이 인원 조정이 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마저도 지킬 의지가 없는 지자체들도 여전하다. 원칙적으론 3인1조가 불가능할 경우 조례에 예외 사유를 명시해야 하지만, 강원 동해시, 충북 제천시·보은군·영동군 등 4곳은 절차를 누락했다. 영동군 관계자는 “읍·면에 골목이 많아 1t 소형 트럭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3인 1조 작업이 어려워 2인 1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4개 지자체 모두 내년 상반기 중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종진 일하는시민연구소장은 “지자체가 노동자의 생명이나 안전, 근로 기준을 침해하거나 차별하지 않는 선에서 예외 사항을 둬야 한다”며 “기후부 심의를 거쳐 예외 규정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제도에 실효성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지자체 입장에서도 사정은 있다. 야간 근무를 하고 있는 일부 지역은 주간 전환을 검토하고 있지만, 예산 부담과 주민 민원 등 복합적인 이유로 망설이고 있다. 서울 금천구는 2023년 6월 4주에 걸쳐 생활폐기물 주간 수거 시범 운영에 나선 바 있다. 시범 운영 결과 현장에서는 오히려 수거가 한층 수월해졌고, 피로가 줄었다는 의견이 나왔다.
당초 지난해 1월 주간 근무로 전환하기로 했지만 여전히 야간 수거를 하고 있다. 박정현 금천구 청소행정과 주무관은 “낮에 청소차가 운행하면 어린이와 노인들이 다칠 위험이 크고, 도로 교통 정체도 우려된다고 판단했다”며 “서울의 타 기초단체와 상황을 비교했을 때 우리 구가 선도적으로 주간 근무에 나서는 것도 부담스러웠다”고 말했다.
지난달 17일 밤 서울 금천구의 한 주택가에서 형광색 작업복을 입은 환경미화원이 청소차 적재함에 쓰레기봉투를 싣고 있다. 최상수 기자
◆민간 대행의 그림자
쓰레기 종량제 시행 30년,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쓰레기 수거 업무는 민간이 사실상 전담하고 있다. 228개 기초단체 중 자료를 제출한 215곳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 대행 비율은 올해 기준 72.6%에 달한다. 직영과 공영(공사·공단 대행)은 각각 12.6%, 1.4%에 직영과 공공 대행, 민간 대행 혼합 운영은 13.5%에 그친다.
종량제 도입과 함께 민간 대행 구조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1995년 실시된 쓰레기 종량제를 설계한 박준우 상명대 명예교수는 “종량제를 도입하면서 처음으로 ‘원가’와 ‘비용’ 개념이 쓰레기 수거에 들어왔다”며 “전국 지자체의 처리 원가를 계산해보니 낭비 요소가 많았고, 효율화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됐다”고 회고했다. 비용 절감 논리가 민간 대행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현장에서는 비용 절감보다 책임 회피가 민간 대행의 진짜 동기가 됐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지자체가 정규직 고용에 따른 안전사고 부담을 피하기 위해 대행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경북 구미시의원 시절 관련 문제에 천착했던 시사평론가 김수민씨는 “민간 대행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대행을 선택한 지자체의 태도와 감독 부재가 문제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김씨는 “실제 비용 절감 효과는 크지 않다”며 “책임을 줄이고 공공서비스의 영역을 줄이겠다는 관성이 1990년대에 시작돼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폐기물 수거 시장에 한번 진입한 업체는 계속 기득권을 유지하며 성역화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생활폐기물 수거산업 경쟁활성화 방안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9∼2023년 권역별 입찰 자료 538건을 분석한 결과 1개 업체만 참여한 입찰이 79.9%(430건)로 가장 많았고, 2개 이상이 참여한 입찰에서도 실질적 경쟁률이 1대 1 이상인 입찰건은 5.4%(29건)에 불과했다. 특히 생활폐기물 업체의 평균 업력은 18.5년으로 전체 폐기물 업체 평균 9.8년보다 길었다. 민선 지자체장은 임기 만료로 지역을 떠나도, 업체는 남는다. 지자체들이 관리감독 차원에서 개입할 틈이 좁아지고 있는 셈이다.
이재명 대통령 역시 전날 국무회의에서 “청소 대행이 부패구조 아닌가”라며 성남시장 시절 청소대행업체 선정 일화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청소업체가 열몇 개가 되는데 그 대행 회사의 권리금이 20억∼30억원에 달하더라. 성남시 청소업체를 선정할 때 기존 관행에 따르지 않고 사회적 기업과 계약했다”고 설명했다.
반복되는 특혜와 비위 적발은 의혹이 아니라 실체라는 점을 보여준다. 기후부의 ‘최근 10년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계약 체결 관련 위법 사례’ 자료와 취재팀이 추가적으로 파악한 감사원 감사 결과 총 54건을 살펴보면 부적정한 계약 체결 사례가 29건이나 발견된다. 원가·대행비 산정 부적정(7건), 노무·인건비 관리 부실(7건)도 단골 사례다.
지난달 17일 밤 서울 금천구의 한 아파트 단지 분리수거장에서 환경미화원이 일반쓰레기 봉투를 청소차 적재함에 싣고 있다. 최상수 기자
감사원은 2020년 경북 경주·영천·안동시가 2016∼2019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 계약 과정에서 환경미화원에게 정당한 임금이 지급되는지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부 노동자들이 일한 몫보다 임금을 적게 받고 있는데도, 이들 지자체는 계약을 해지하거나 업체에 제재를 가하지 않고 손을 놓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민간에 맡겼던 쓰레기 수거 업무를 다시 직영이나 공영으로 되돌리는 재공영화를 대안으로 제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석진 진보정책연구원장은 “재공영화는 환경미화원의 고용 안정과 안전을 강화해 서비스 질까지 높일 수 있다”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가 주민을 위한 필수 공공서비스로 재정립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대행 구조 자체보다 관리 부재가 더 큰 문제로 지적된다. 채준호 전북대 경영학과 교수는 “민간 대행 구조에서 기초단체는 ‘계약 관리자’ 수준에 머물고 실제 작업 환경은 업체 재량에 크게 의존하는 실정”이라며 “대행업체 평가 항목도 민원 건수, 청소 상태 등 외형적 지표에 치중돼 노동자가 안전할 근로 조건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탐사보도팀=조병욱(팀장)·백준무·배주현·정세진 기자, 사진: 최상수 기자, 편집: 도진희 기자, 미술: 권기현 기자
17일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진보당 정혜경 의원실에 제출한 ‘2024년 지자체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안전기 오션파라다이스릴게임 준 이행실적’ 자료에 따르면 전국 228개 기초 지자체(세종·제주 포함, 기초단체) 중 198개(87%)가 지난해 기준 3인 1조 작업 원칙을 준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인 1조 원칙을 준수하는 곳은 인천 강화군, 충북 옥천군, 전남 담양군 등 소도시가 대부분이었다.
주간 근무 원칙도 상황은 비슷하다. 주간 근무를 시행하지 않는 지 바다이야기2 자체는 116곳(51%)으로 절반이 넘는다. 특히 인구 10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대도시에서 야간 근무 경향이 두드러진다. 서울은 25개 구 중 2개 구(강동·도봉)만 주간 근무를 실시 중이다. 부산(16개 구·군), 대전(5개 구), 울산(5개 구·군)은 주간 근무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
기후부는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가이드라인’을 통해 바다이야기릴게임 환경미화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원칙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운전원 1명과 상차원 2명이 한 조를 이뤄 작업할 것, 주간(오전 6시∼오후 10시)에 근무하게 할 것이 대표적이다. 이들 원칙은 현실에선 무력하다. 법적 강제력이 없는 권고적 성격에 그치다 보니 대부분 지역에서는 사실상 사문화됐다.
당장 기후부부터 황금성게임랜드 구조적 무책임을 부추기고 있다. 정부는 지자체가 원칙을 준수하기 어려운 상황을 자체 조례로 명문화하면 이를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지자체장 재량에 따라 얼마든지 조례를 통해 ‘셀프 예외’를 허용하는 길을 열어둔 셈이다.
릴게임예시
3인 1조 원칙 미준수 지역 중 하나인 서울 종로구가 대표적이다. 종로구는 ‘폐기물 관리 조례’를 통해 ‘3명 1조 작업의 예외 사유’로 다섯 가지 항목을 들고 있다. 손수레를 이용해 작업하는 경우, 기계적 수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적재 중량 1.5t 이하의 차량을 사용하는 경우, 민원처리 목적의 폐기물 처리 기동반 작업의 경우, 그 밖에 폐기물의 종류와 작업 환경 등을 고려해 구청장이 인원 조정이 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마저도 지킬 의지가 없는 지자체들도 여전하다. 원칙적으론 3인1조가 불가능할 경우 조례에 예외 사유를 명시해야 하지만, 강원 동해시, 충북 제천시·보은군·영동군 등 4곳은 절차를 누락했다. 영동군 관계자는 “읍·면에 골목이 많아 1t 소형 트럭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3인 1조 작업이 어려워 2인 1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4개 지자체 모두 내년 상반기 중 조례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종진 일하는시민연구소장은 “지자체가 노동자의 생명이나 안전, 근로 기준을 침해하거나 차별하지 않는 선에서 예외 사항을 둬야 한다”며 “기후부 심의를 거쳐 예외 규정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제도에 실효성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지자체 입장에서도 사정은 있다. 야간 근무를 하고 있는 일부 지역은 주간 전환을 검토하고 있지만, 예산 부담과 주민 민원 등 복합적인 이유로 망설이고 있다. 서울 금천구는 2023년 6월 4주에 걸쳐 생활폐기물 주간 수거 시범 운영에 나선 바 있다. 시범 운영 결과 현장에서는 오히려 수거가 한층 수월해졌고, 피로가 줄었다는 의견이 나왔다.
당초 지난해 1월 주간 근무로 전환하기로 했지만 여전히 야간 수거를 하고 있다. 박정현 금천구 청소행정과 주무관은 “낮에 청소차가 운행하면 어린이와 노인들이 다칠 위험이 크고, 도로 교통 정체도 우려된다고 판단했다”며 “서울의 타 기초단체와 상황을 비교했을 때 우리 구가 선도적으로 주간 근무에 나서는 것도 부담스러웠다”고 말했다.
지난달 17일 밤 서울 금천구의 한 주택가에서 형광색 작업복을 입은 환경미화원이 청소차 적재함에 쓰레기봉투를 싣고 있다. 최상수 기자
◆민간 대행의 그림자
쓰레기 종량제 시행 30년,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쓰레기 수거 업무는 민간이 사실상 전담하고 있다. 228개 기초단체 중 자료를 제출한 215곳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민간 대행 비율은 올해 기준 72.6%에 달한다. 직영과 공영(공사·공단 대행)은 각각 12.6%, 1.4%에 직영과 공공 대행, 민간 대행 혼합 운영은 13.5%에 그친다.
종량제 도입과 함께 민간 대행 구조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1995년 실시된 쓰레기 종량제를 설계한 박준우 상명대 명예교수는 “종량제를 도입하면서 처음으로 ‘원가’와 ‘비용’ 개념이 쓰레기 수거에 들어왔다”며 “전국 지자체의 처리 원가를 계산해보니 낭비 요소가 많았고, 효율화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됐다”고 회고했다. 비용 절감 논리가 민간 대행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현장에서는 비용 절감보다 책임 회피가 민간 대행의 진짜 동기가 됐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는다. 지자체가 정규직 고용에 따른 안전사고 부담을 피하기 위해 대행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경북 구미시의원 시절 관련 문제에 천착했던 시사평론가 김수민씨는 “민간 대행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대행을 선택한 지자체의 태도와 감독 부재가 문제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김씨는 “실제 비용 절감 효과는 크지 않다”며 “책임을 줄이고 공공서비스의 영역을 줄이겠다는 관성이 1990년대에 시작돼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폐기물 수거 시장에 한번 진입한 업체는 계속 기득권을 유지하며 성역화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 ‘생활폐기물 수거산업 경쟁활성화 방안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9∼2023년 권역별 입찰 자료 538건을 분석한 결과 1개 업체만 참여한 입찰이 79.9%(430건)로 가장 많았고, 2개 이상이 참여한 입찰에서도 실질적 경쟁률이 1대 1 이상인 입찰건은 5.4%(29건)에 불과했다. 특히 생활폐기물 업체의 평균 업력은 18.5년으로 전체 폐기물 업체 평균 9.8년보다 길었다. 민선 지자체장은 임기 만료로 지역을 떠나도, 업체는 남는다. 지자체들이 관리감독 차원에서 개입할 틈이 좁아지고 있는 셈이다.
이재명 대통령 역시 전날 국무회의에서 “청소 대행이 부패구조 아닌가”라며 성남시장 시절 청소대행업체 선정 일화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청소업체가 열몇 개가 되는데 그 대행 회사의 권리금이 20억∼30억원에 달하더라. 성남시 청소업체를 선정할 때 기존 관행에 따르지 않고 사회적 기업과 계약했다”고 설명했다.
반복되는 특혜와 비위 적발은 의혹이 아니라 실체라는 점을 보여준다. 기후부의 ‘최근 10년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계약 체결 관련 위법 사례’ 자료와 취재팀이 추가적으로 파악한 감사원 감사 결과 총 54건을 살펴보면 부적정한 계약 체결 사례가 29건이나 발견된다. 원가·대행비 산정 부적정(7건), 노무·인건비 관리 부실(7건)도 단골 사례다.
지난달 17일 밤 서울 금천구의 한 아파트 단지 분리수거장에서 환경미화원이 일반쓰레기 봉투를 청소차 적재함에 싣고 있다. 최상수 기자
감사원은 2020년 경북 경주·영천·안동시가 2016∼2019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 계약 과정에서 환경미화원에게 정당한 임금이 지급되는지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부 노동자들이 일한 몫보다 임금을 적게 받고 있는데도, 이들 지자체는 계약을 해지하거나 업체에 제재를 가하지 않고 손을 놓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민간에 맡겼던 쓰레기 수거 업무를 다시 직영이나 공영으로 되돌리는 재공영화를 대안으로 제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석진 진보정책연구원장은 “재공영화는 환경미화원의 고용 안정과 안전을 강화해 서비스 질까지 높일 수 있다”며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업무가 주민을 위한 필수 공공서비스로 재정립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대행 구조 자체보다 관리 부재가 더 큰 문제로 지적된다. 채준호 전북대 경영학과 교수는 “민간 대행 구조에서 기초단체는 ‘계약 관리자’ 수준에 머물고 실제 작업 환경은 업체 재량에 크게 의존하는 실정”이라며 “대행업체 평가 항목도 민원 건수, 청소 상태 등 외형적 지표에 치중돼 노동자가 안전할 근로 조건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탐사보도팀=조병욱(팀장)·백준무·배주현·정세진 기자, 사진: 최상수 기자, 편집: 도진희 기자, 미술: 권기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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