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짝이랑 . 해놓아서 하는 반갑게 내가 가진/그래픽=비즈워치
글로벌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사이에서 이른바 '콜라보 열풍'이 불고 있다.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리미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서다. 업계는 이 같은 협업 흐름이 '브랜드 팬덤과 대중을 잇는 일종의 실험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흥행 보증수표
협업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곳은 H&M이다. H&M은 지난 2004년 샤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로 활약한 '칼 라거펠트'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콜라보 시장 포문을 열었다. 당시에는 브랜드끼리 손을 잡는 방식은 메이저릴게임사이트 그야말로 파격적인 시도였다. 그럼에도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했다.
H&M 성수점 내부 전경./사진=H&M 제공
이 전략이 성공하자 본 H& 릴게임종류 M은 이후에도 활발하게 협업에 나섰다. '꼼데가르송'은 물론 '베르사체', '메종 마르지엘라' 등 수십년간 20여 개가 넘는 글로벌 브랜드와 콜라보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지난해 협업 20주년을 맞아 칼 라거펠트를 비롯한 '히트 아이템'을 재발매한 데 이어 지난 10월에는 성수점 오픈을 기념해 메종 마르지엘라 CD인 '글렌 마틴스'와 협업으로 화제를 모았다 릴게임신천지 .
유니클로도 빼놓을 수 없는 '콜라보 맛집'으로 떠오르고 있다. 유니클로는 '질 샌더', '르메르', 'JW앤더슨' 등 고가의 브랜드와 협업을 꾸준히 이어왔다. 여기에 최근에는 '니들스'와 같은 일본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로 콜라보 영역을 넓혀 젊은 세대의 감성까지 흡수했다. 스트리트 패션과의 협업은 일상복을 재해석한 제품이 주를 이루는 황금성게임랜드 만큼 디자이너 브랜드보다 친숙하게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덕분에 소위 '떴다 하면 완판'이다.
/그래픽=비즈워치
실제로 H&M의 글렌 마틴스 협업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 오픈과 동시에 빠른 속도로 매진됐다. 이 중 일 모바일릴게임 부 제품은 현재 중고 시장에서 웃돈을 붙여 '리셀(재판매)'되고 있을 정도다. 유니클로와 니들스의 협업 제품도 국내 출시와 함께 품절 행렬을 이어갔다. 1인당 구매 수량에 제한을 뒀음에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 셈이다.
덕분에 이들은 패션업계에 불어닥친 불황도 비껴가고 있다. H&M 한국 법인의 지난해 매출은 3731억원으로 전년 대비 4.7%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7.9% 증가한 141억원을 기록했다. 유니클로의 국내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는 2024 회계연도(2023년 9월~2024년 8월) 기준 매출이 1조원을 회복했다. '노재팬(일본 불매운동)' 여파 이후 5년 만이다. 두 업체는 올해 한국에서 최대 매출을 거둘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꿩도 먹고 알도 먹고
업계에서는 SPA 브랜드의 협업이 단순히 화제성에만 기댄 전략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기존 소비자에게는 품질에 새로운 변주를, 패션 애호가들에겐 디자이너 브랜드의 '저렴이 버전'을 제공하는 등 양쪽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SPA 브랜드가 가진 '낮은 제조 비용, 대량 생산' 역량이 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인과 결합하면서 규모의 경제도 실현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SPA 브랜드와 협업한 제품들은 기존 브랜드의 평균 가격보다 싸다. 일례로 니들스의 겨울 아우터 정가는 100만원에 달하는 반면 유니클로와 협업한 제품 가격은 5만원대에 불과하다. 트렌치코트 하나에 100만원을 호가하는 르메르 제품은 유니클로에서 10만원대에 유사한 디자인으로 판매된 바 있다. 여기에 한정판이라는 희소성까지 고려하면 가격 대비 만족도가 클 수밖에 없다는 게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2025 SS 유니클로 and JW 앤더슨' 컬렉션./사진=유니클로 제공
유니클로와 H&M이 소재 연구개발(R&D)에 집중하고 있는 점도 콜라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이들 업체는 '한 번 입고 버리는 옷'이라는 패스트패션 분야의 편견을 깨기 위한 소재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일례로 유니클로는 '라이프웨어'라는 철학을 기반으로 일상복의 품질 개선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H&M은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제품을 지속 가능한 소재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이에 따라 SPA 브랜드의 콜라보 전략은 향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수요가 확대된 데다, 협업 컬렉션이 출시 이전부터 기대감을 끌어올리는 '수요 예열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브랜드 역시 경쟁력 강화와 매출 상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려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SPA 브랜드의 협업 사례는 단발성에 그치는 것이 아닌 브랜드 정체성을 확장하는 도구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며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신명품(컨템포러리)을 경험할 수 있고 브랜드는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 시장은 더욱 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서영 (sy@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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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사이에서 이른바 '콜라보 열풍'이 불고 있다.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프리미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서다. 업계는 이 같은 협업 흐름이 '브랜드 팬덤과 대중을 잇는 일종의 실험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흥행 보증수표
협업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곳은 H&M이다. H&M은 지난 2004년 샤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로 활약한 '칼 라거펠트'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콜라보 시장 포문을 열었다. 당시에는 브랜드끼리 손을 잡는 방식은 메이저릴게임사이트 그야말로 파격적인 시도였다. 그럼에도 유명 디자이너가 직접 디자인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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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서영 (sy@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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